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24일 청와대가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상임위원 후보자 임명을 강행할 경우 2월 국회 보이콧에 나서겠다는 등 강력 대응을 예고했다. /뉴시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24일 청와대가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상임위원 후보자 임명을 강행할 경우 2월 국회 보이콧에 나서겠다는 등 강력 대응을 예고했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야권은 24일 청와대가 '정치 편향' 논란이 제기된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상임위원 후보자 임명을 강행할 것이란 관측이 나오는 것에 대해 강하게 반발했다. 자유한국당은 임명 강행시 2월 국회 보이콧을 예고했고, 바른미래당 역시 "여야 관계에 심각한 문제가 생길 것"이라고 경고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중앙선관위 70년 역사에서 유례없는 정권코드 인사를 정부가 강행하려고 한다"면서 "조 후보자 임명을 강행하는 순간 2월 국회는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야당이 증인으로 요청한 청와대 인사 비서관을 (여당이)빼달라고 해서 그 부분도 사실상 합의를 했지만 어젯밤부터 여당측에서 인사청문회에 응하지 않고 오늘 임명 강행의 뜻을 보이고 있다"며 "한마디로 한국당이 확보안 증거들이 밝혀질까 두려워서 임명을 강행하겠다는 것"이라고 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원내정책회의에서 "(청와대의) 조 후보자 임명 강행 움직임 문제는 청와대와 민주당의 오만의 극치이자 낙하산 인사의 끝판왕이다. 헌법 파괴 행위를 일삼는 폭주행위라고 평가한다"며 "임명 강행시 앞으로 여야 관계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것이다. 인사검증자에 대한 책임을 반드시 묻는 절차에 착수하겠다"고 말했다.

전날 여야는 조 후보자의 청문회 합의에 실패했다. 야당이 요구한 '청와대 인사수석실 인사 증인 출석' 요구를 여당이 '정치 공세'라고 반발해 협상이 중단되면서다. 이에 따라 조 후보자는 문재인 정부에서 청문회 과정을 거치지 않은 첫 장관급 인사가 될 예정이다.

조 후보자는 지난 2017년 9월 민주당이 발간한 '19대 대선 백서'에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후보 시절 공명선거특보로 기재된 바 있다. 야당은 이에 대해 정치적으로 편향된 인사를 선거관리위원으로 임명할 수 없다고 인사청문회를 보이콧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