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과정에서 '드루킹 댓글 조작' 혐의로 기소됐던 김경수 경남지사가 법정구속되면서 안철수 전 바른미래당 대표의 정계복귀 명분이 쌓여간다는 시각이 제기된다. /뉴시스
대선 과정에서 '드루킹 댓글 조작' 혐의로 기소됐던 김경수 경남지사가 법정구속되면서 안철수 전 바른미래당 대표의 정계복귀 명분이 쌓여간다는 시각이 제기된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6·13 지방선거 패배 이후 해외로 '정치수행' 중인 안철수 전 바른미래당 대표의 정계 복귀 명분이 쌓여가는 모습이다. 대선 과정에서 '드루킹 댓글 조작' 혐의로 기소됐던 김경수 경남지사가 법정구속되면서, 과거 안 전 대표의 '드루킹 사건의 최대 피해자'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어서다. 최근 정치권에서 안 전 대표의 '3월 복귀설'이 제기되고 있는 것도 이런 배경과 맞닿아 있다. 

안 전 대표와 '드루킹'의 악연은 7년 전부터 시작된 것으로 알려졌다. 드루킹이 자신의 블로그와 문재인 당시 대선후보 공식 팬카페 등에 안 전 대표와 이명박 전 대통령을 연관 짓는 글을 꾸준히 올리면서 'MB 아바타' 프레임이 형성됐다.

물론 지난 대선 토론회에서 "제가 MB 아바타입니까"라는 발언은 안 전 대표가 먼저 하면서 패배를 자초했다는 시각도 있다. 당시 질문을 받았던 문재인 후보가 안 전 대표의 이같은 질문에 오히려 당황하는 기색을 보일 정도였다.

다만 안 전 대표가 드루킹으로부터 피해를 받았다는 것 자체를 부인하기는 어렵다는 것이 중론이다. 결과적으로 이같은 'MB 아바타' 프레임은 안 전 대표의 대선행보에 치명타로 작용하기도 했다. 국민의당도 당시 '19대 대선평가보고서'를 통해 "MB 아바타 이미지가 결정적인 패인"이라고 밝힌 바 있다.

'MB 아바타' 프레임을 해소하려는 안 전 대표의 노력은 지난해 6·13 지방선거 국면에서도 이어졌다. 서울시장 선거에 도전했던 안 전 대표는 자신을 '드루킹 최대 피해자'라고 주장하며 "지난 7년 죽을 것 같이 힘든 모함을 겪었고 송곳에 찔리는 것보다 아픈 댓글에 피를 흘린 시간이었다. 프로그램으로 살포되는 댓글은 수천만 개의 송곳이 되어 국민을 공격하고 저를 찔렀다. 영혼이 파괴되는 것 같은 느낌을 받은 적도 있었다"라고 토로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같은 주장은 결국 여론의 힘을 받지 못했다. 안 전 대표가 대선에 이어 지선까지 2등에서 3등으로 주저앉은 것이 이를 증명한다. 이후 안 전 대표는 해외로 정치수행을 떠났다. 독일을 비롯해 해외에서 4차 산업혁명과 블록체인, 통일 등 새로운 시대의 국가운영과 비전을 갖고 오는 9월 돌아올 것으로 당초 예상됐다. 안 전 대표와 함께 떠난 부인 김미경 교수의 안식년이 올해 8월경 끝나면서다.

그러나 단지 시기적으로 9월이 됐다고 명분 없이 정계에 복귀하기는 쉽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이런 상황에서 드루킹과 연루된 김 지사의 구속이 발표된 것은 복귀명분 여론전에 돌입하기 적기라는 것이 분석이 나온다.

실제 '김경수 대선여론조작 진상규명을 위한 바른미래당 당원 모임' 인사들은 전날(30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 지사가 누구의 지시를 받고 대선 댓글 조작을 기획하고 보고했는지 규명돼야 한다"라며 "2017년 대선 당시 지지율 40%로 1위를 넘나들던 안철수 후보가 댓글 여론조작과 대대적인 가짜뉴스 공격으로 최대 피해자가 됐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 자리에는 안 전 대표의 캠프 대변인을 맡았던 김철근 전 대변인도 참석했다.

한편 바른미래당은 이번 김 지사 구속에 대해 김 지사의 사퇴와 문재인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를 촉구했다. 다만 정치권 일각에서 나오는 '대선 불복론'에 대해서는 선을 긋고 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 이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한국당이 대선 무효를 일부 주장하는 것은 과도한 정치공세"라며 "대한민국을 위해 바람직하지 않다. 잘못된 것은 잘못된 것이고 피고인으로서 2심, 3심 재판받을 권리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