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춘추관 2층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춘추관 2층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자신이 구입한 서울 동작구 흑석동의 상가건물에 대해 투기나 투자가 아닌 실거주 목적이라고 밝혔다. 해당 건물은 재개발 지역에 위치해 있어 재개발이 완료되면 아파트와 상가를 각각 1채씩 받을 수 있다고 한다.

김의겸 대변인은 28일 브리핑을 통해 “청와대는 언제 나갈지 알 수 없는 자리고 자리에서 물러나면 관사도 비워줘야 한다”며 “현재 나가면 집도 절도 없는 상태다. 그래서 집을 사려고 계획을 세웠고, 마침 30년 넘게 중학교 교사생활을 한 아내의 퇴직금이 지난해 3월 들어와 여유가 생겼다”고 밝혔다.

이어 김 대변인은 “흑석동에 가까운 친척이 부동산 중개업을 하고 있어 이번에 제가 산 매물을 제안했었다”며 “재개발이 완료되면 아파트와 상가를 받을 수 있다고 알고 있다. 그동안 전세를 살면서 어머니를 모시기 쉽지 않았서 어머니를 모실 수 있는 넓은 아파트가 필요했다. 상가는 제가 청와대를 나가면 별달리 수익이 없기 때문에 상가 임대료로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관사생활 상황을 이해해줬으면 좋겠다. 일반적인 전세라면, 또는 집을 소유하고 있다면 상황은 달랐을 것이다. 하지만 청와대 관사라는 게 언제 비워줘야 할지 대단히 불확실하고 불안정한 상황이다. 그런데 제 나이에 또 나가서 전세를 살고 싶지는 않았다”고 덧붙였다.

정부공직자윤리위의가 이날 공개한 ‘2019년도 정기 재산변동 상황’에 따르면, 김 대변인은 지난해 7월 서울 동작구 흑석동에 위치한 25억,7,000만원 상당의 2층짜리 상가건물을 구입했다.  본인과 배우자의 재산 14억, 은행대출 10억, 친인척들에게 빌린 1억원을 합쳐 자금을 마련했다. 하지만 해당 건물이 재개발 마지막 단계에 있는 상태여서 실거주 보다 투기목적이 큰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차액실현이 아니라면 감당하기 어려운 액수의 은행대출도 투기의혹을 부풀리는 요인이 됐다.

이에 대해 김 대변인은 “이미 집이 있는데 또 사거나 아니면 시세차익을 노리고 되파는 경우가 (투기에) 해당된다고 생각한다”며 “저는 그 둘 모두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해명했다. 또한 “은행 대출금 10억에 대해 상환할 수 있는 방법과 계획이 있었다. 하지만 대단히 사적인 문제이고 가정사와 관련이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답변할 수 없음을 양해해달라”고 말했다. ‘시세차익’을 기대하고 들어간 게 아니냐‘는 질의에 대해서는 “여러분들이 판단해주시기 바란다”며 말을 아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