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주석이 중국 개혁개방 40주년 기념식에서 박수를 치고 있다. /AP-뉴시스
시진핑 주석이 중국 개혁개방 40주년 기념식에서 박수를 치고 있다. /AP-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정부가 6월 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을 추진 중이라는 보도가 나와 주목된다. 6월 28일 일본 오사카에서 개최되는 G20 전 한국을 방문해 문재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질 수 있다는 게 핵심 내용이다.

30일 <조선일보>에 따르면, 주한 중국 대사관은 최근 본국으로부터 ‘시진핑 주석의 방한을 준비하라’는 내용의 대외비 공문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위해 중국 대사관 측은 서울의 한 특급 호텔 VIP룸을 6월 말 사용하겠다고 예약했다고 한다. 시 주석은 박근혜 정부 시절인 2014년 7월 한 차례 방한한 바 있다.

청와대는 시 주석 등의 방한을 추진하고 있다는 점만 인정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정부는 금년중 정상 포함 고위급 교류를 활발히 추진할 계획이며, 고위급 교류 관련 방문 시기 등에 대해 중국 측과 긴밀히 소통하고 있으나 아직 정해진 것은 없다”고 밝혔다. 외교부 역시 청와대와 같은 입장을 내놨다.

시 주석의 방한이 이뤄질 경우 한반도 비핵화와 사드(THAAD) 문제에 관한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사드배치를 둘러싼 갈등은 2017년말 문재인 대통령의 방중으로 어느 정도 진정국면에 들어섰지만 완전히 해결된 것은 아니다. 한한령 등의 조치가 유효하며, 일부 지역에서의 한국 단체여행 제한도 여전한 것으로 알려진다. 다만 미중 무역 갈등이 격화되면서 중국 입장에서 한국과의 관계개선 필요성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우리 입장에서는 북한 비핵화와 3차 북미정상회담 개최를 위한 중국의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 최근 김정은 위원장은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여는 등 한반도 문제에 중국·러시아 등 전통적 우방국들의 영향력 확대를 노리고 있다. 따라서 중국이 비핵화 협상에 어떤 입장을 취하느냐에 따라 향후 협상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크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