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보증기금 노동조합이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있는 상임감사의 연임에 대해 반대 목소리를 내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신용보증기금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신용보증기금 노동조합이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있는 상임감사의 연임에 대해 반대 목소리를 내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이하 금융노조)과 금융노조 신용보증기금지부는 지난 7일 각각 성명서를 통해 신모 감사의 연임에 대해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신 감사는 오는 14일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있다. 새로운 감사 선임 절차는 임원추천위원회를 통해 후보가 추천되면 운영위원회 심의·의결, 기획재정부 장관 제청을 거쳐 대통령이 임명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그런데 신 감사의 임기 만료가 코앞으로 다가왔지만 후임 인선 절차는 묘연한 상황으로 알려진다. 이에 내부에선 신 감사가 연임되는 것이 아니냐는 이야기가 돌자 노조는 반기를 들고 나섰다. 

금융노조 신용보증기금지부 측 성명서를 통해 “신 감사의 임기 만료가 코앞인 상황에서 감사 선임절차에 따르는 물리적 시간 등을 고려하면 정부는 후임 인선작업을 이미 착수했거나 적어도 지금쯤이면 착수해야할 시점”이라며 “그러나 어찌된 영문인지 아직까지 정부의 움직임은 묘연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최근 기술보증기금, 한국주택금융공사 등 금융 공기업 감사가 이례적으로 연임됐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직원들은 신보의 감사도 연임되는 거 아니냐는 우려 섞인 목소리로 노심초사 불안에 떨고 있다”고 덧붙였다. 

노조는 “정부가 코로나19 사태 수습으로 부득이 인선작업이 늦어지는 것인지, 아니면 사실상 연임의 수순을 밟고 있는 것인지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정부가 단순히 전자의 이유로 임추위 구성 등 인선작업을 늦추고 있는 것이라면, 경영공백이 발생되지 않도록 인선작업에 속도를 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후임감사 선임에 지연되는 것이 신 감사 연임을 위한 것이라면, 감사 연임을 막기 위해 총력으로 맞서 싸울 것”이라고 밝혔다.

연임 반대 배경으로는 자질 부적격 의혹을 제기했다. 

노조는 “신 감사의 지난 행적을 살펴보면 직원들과의 소통, 공감 노력은 뒷전이고 오직 본인의 치적 쌓기에만 혈안이 되어 감사평가에 도움이 되는 것에만 관심을 가졌다”며 “그렇다보니 지난 2년간의 성적표는 초라하기 짝이 없다. 임기 내내 경영진평가 설문 최하위를 벗어나지 못했다는 사실은 조직 내부에서 전 직원들에게 단 한 번도 인정받지 못하고 신임을 얻지 못했다는 것을 반증한다”고 지적했다. 또 신 감사가 통상적인 감사업무절차와 감사관행을 무시하고 인권 침해적 행태로 과도한 갑질 감사를 일삼아 직원들이 고통을 받아왔다는 주장도 덧붙였다. 

신용보증기금은 이번 사안에 대해 조심스런 입장을 보이고 있다.

신용보증금기금 관계자는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후속 인선 방향이 결정되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뭐라 말씀을 드리기 어렵다”고 말했다. 감사의 연임 절차에 대해선 “현직 감사가 연임이 될 경우에는 별도의 임원추천위원회가 구성되지 않으며, 기재부의 임명 제청과 대통령 임명 절차만 거치면 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