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검찰의 청와대 압수수색에 대해 청와대는 공식입장을 내놓지 않았지만 내부적으로는 검찰에 대한 반감이 적지 않다는 후문이다. /뉴시스
청와대는 19일 문재인 대통령의 방일과 한일정상회담 성사 여부에 대해 "미지수"라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일본 언론 요미우리는 문 대통령이 도쿄올림픽을 계기로 스가 요시히데 총리와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라 보도한 바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청와대는 19일 문재인 대통령의 도쿄올림픽 참석과 한일정상회담 결정 여부에 대해 확답을 내놓지 않았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오전 “방일과 회담이 성사될 수 있을지 미지수”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현재 양국이 (문 대통령의 방일과 정상회담 개최를) 협의하고 있으나 여전히 성과로서 미흡하다”면서 “막판에 대두된 회담의 장애에 대해 아직 일본 측으로부터 납득할만한 조치가 없는 상황”이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앞서 일본 언론 요미우리는 이날 “한일 양측 정부가 도쿄 올림픽에 맞춰 23일 스가 요시히데 총리와 문 대통령의 최초 대면 정상회담을 행할 방침을 굳혔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이에 대해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전 CBS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아직까지 확정된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잘라 말했다. 

박 수석은 소마 히로히사(相馬弘尙)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 공사의 망언을 언급하면서 “온 국민이 분노하고 있지 않느냐”면서 “이런 문제를 슬그머니 이렇게 입장을 표명하는 것에 대해서 저희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가 이러한 상황의 재발을 방지하는 차원에서 가시적이고 응당한 조치를 신속하게 취해줄 것을 요구한 바 있다”며 “일본 정부가 여기에 응답하기를 바란다”고 압박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가 언급한 ‘회담의 장애’는 소마 공사의 망언을 뜻하는 것으로 일본 측의 납득할 만한 조치가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회담을 결정짓기 어렵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박 수석이 인터뷰에서 일본 정부의 가시적인 조치를 요구한 것도 이와 같은 맥락으로 보인다.

이에 청와대가 한일정상회담 개최 결정 시한을 이날로 보고 있음에도 개최 여부를 '미지수'라고 표현한 것은 문 대통령 방일 관련 일본 언론 보도가 계속되는 것에 대한 불쾌감을 표명함과 동시에, 소마 공사에 대한 일본 정부의 합당한 처분을 압박하고자 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