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새로운물결 대표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정치교체 추친을 위한 기자회견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공동취재사진
김동연 새로운물결 대표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정치교체 추친을 위한 기자회견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공동취재사진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새로운물결 김동연 대표가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비상대책위원장의 양당 합당 제안을 수용한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29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민주당 윤호중 비대위원장이 어제 제안한 ‘정치교체를 위한 정치개혁 추진기구’ 구성과 합당 제안을 수용한다”고 말했다.

윤 위원장은 전날 비대위원회의를 통해 “이재명-김동연 선언을 실천하기 위한 정치개혁 투쟁기구를 야당이 공동으로 구성하자”며 “합당 논의 개시를 정식으로 제안한다”고 전한 바 있다.

김 대표는 “지난 대선 이재명 상임고문과 함께한 ‘정치교체를 위한 공동선언’은 분권형 대통령제를 위한 개헌, 연동형비례대표제 도입 등 기득권 정치구조를 깨는 내용을 담았다”며 “권력구조 개편과 정치개혁이라는 정치교체의 핵심을 담은 국민에 대한 약속이었으며 이제는 거스를 수 없는 큰 흐름이다. 이제부터 실천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새로운물결은 정치교체 완수에 무거운 사명감을 느끼며 민주당과 함께 혁신의 길을 가려 한다. 우리부터 기득권을 내려놓는 혁신의 길을 가겠다”며 “오늘부터 양당은 실무적인 협의와 절차들을 차질 없이 진행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기득권 깨기의 첫걸음인 정치교체를 위해 담대하게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6·1 지방선거에서 경기지사 도전 가능성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는 “지방선거나 출마 문제에 대해서는 가장 빠른 시간 내에 당과 시민 또는 도민 의견을 듣고 결정하겠다”고 유보적으로 답했다.

민주당 내 경선 참여 여부 및 경선 방식과 관련해서도 “결정하게 되면 이런저런 사소한 조건이나 이런 것을 따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을 것 같다. 아주 쿨하게 있는 상황에서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재명 상임고문을 언급하기도 했다. 그는 “이 후보와는 선거가 끝나고 몇 차례 통화했는데 이 후보는 정치교체에 대한 같은 생각을 강하게 피력했다”며 “선거 결과와 상관없이 이 내용(정치교체)을 강력히 추진하자는데 뜻을 같이했다”고 전했다.

김 대표는 문재인 정부 초대 경제부총리를 지낸 인물로, 지난해 9월 대선 출마를 선언하면서 새로운 물결을 창당했다. 선거 과정에서 이재명 상임고문과 뜻을 같이 해 투표를 일주일 앞두고 후보에서 사퇴한 후 이 상임고문 지지를 선언한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