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강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당내 온라인 회의 중 성희롱 발언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뉴시스
 최강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당 내 회의에서 성행위를 연상시키는 발언을 해 논란을 사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최강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당내 온라인 회의 중 성희롱 발언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카메라를 켜지 않은 동료 남성 의원에게 ‘딴짓 하느라 못 켰느냐’는 취지의 성적 의미를 담은 비속어를 사용했다는 것이다.

국민의힘 박민영 대변인은 2일 일부 언론보도를 인용해 “최 의원이 동료 의원 및 여성 보좌진들이 참여한 온라인 회의에서 성희롱 발언을 했다고 전해지며 논란이 일고 있다”며 “동료 의원이 회의 화면에 얼굴을 비추지 않자 ‘얼굴을 보여달라’고 요구했고 동료 의원이 이에 응하지 않자 비속어를 사용하며 성적인 행위를 하고 있는지를 물었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해당 발언이 왜 문제인지도 인지하지 못하는 처참한 성인지 감수성에 개탄을 금할 길이 없다”며 “안희정, 오거돈, 박원순 세 광역단체장의 사태를 겪고도 전혀 학습된 게 없다는 점에서 문제가 더욱 심각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박지현 비대위원장의 말대로 ‘멱살이라도 잡아야’ 정신 차릴 민주당”이라며 “최 의원은 성적 모멸감을 호소하는 피해자들은 물론 민주당의 반복되는 성 비위에 실망한 국민께도 즉각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해당 발언이 나온 화상회의에는 일부 여성 보좌진들이 들어와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민주당 법사위 관계자는 “아무리 당내 회의라지만 부적절한 발언이었다. 참석한 여성분들이 성적 수치심을 느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날 화상회의에는 최 의원을 비롯해 박주민 민주당 간사 등 남성 의원 여럿 참석했지만, 민주당 법사위원 중 유일한 여성인 이수진 의원(서울 동작을)은 참석하지 않았다.

최 의원 측은 논란이 커지자 성적 행위를 연상케 하는 표현을 사용한 것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최 의원실 관계자는 “왜 안 보이는 데서 그러고 숨어있냐. 옛날 학교 다닐 때처럼 숨어서 ‘짤짤이’ 하고 있는 거 아니냐 이렇게 말씀하신 것”이라고 말했다.

최강욱 의원은 해당 사실이 보도된 지 4시간 만에 입장문을 내고 “심각한 분위기를 환기하기 위한 가벼운 농담에 불과한 발언이었는데도 취지가 왜곡되어 보도된 것에 심각한 유감을 표한다”며 “전후 맥락을 떠나 발언이 오해를 일으켜 불쾌감을 느끼게 해 드린 점에 대해서는 참석자 여러분께 유감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2일 오후 당 고위전략회의에서 최 의원에 대한 징계 검토를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