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명투자 의혹’에 휩싸인 강방천 에셋플러스자산운용 전 회장에 대한 제재 심의 절차가 본격화됐다. /뉴시스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차명투자 의혹’에 휩싸인 강방천 에셋플러스자산운용 전 회장에 대한 제재 심의 절차가 본격화되면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이하 금감원)은 1일 제재심의위원회를 열어 강 전 회장의 차명투자 의혹과 관련한 검사 조치안을 심의했다. 이날 재재심 위원들은 금감원 검사담당 부서와 강 전 회장 법률대리인들으로부터 진술을 청취했다. 검사 조치안에 대한 결론을 내리진 않았다. 

금감원은 추후에 일정을 다시 잡아 제재심을 이어갈 계획이다. 이후 제재심에서 강 전 회장의 차명투자 의혹을 둘러싸고 본격적인 공방이 이뤄질 것으로 관측된다. 

강 전 회장은 본인과 딸이 대주주와 2대주주로 있는 공유오피스 운영업체 원더플러스에 본인 자금 수십억원을 대여해준 뒤 법인 명의로 자산운용을 해 자기매매를 한 의혹을 받고 있다. 금감원은 지난해 11월 에셋플러스자산운용에 대한 수시검사에서 관련 정황을 포착했다. 

금감원은 강 전 회장이 최대주주로 있는 회사에 자금을 빌려준 뒤 해당 법인의 투자가 이뤄진 만큼 차명투자 행위가 이뤄진 것으로 보고 있다. 자본시장법에 따르면 금융투자업 임직원은 자기 명의로 매매하고 하나의 회사를 선택해 하나의 계좌로 매매해야 한다. 

반면, 강 전 회장은 단순히 자금을 대여해줬을 뿐이라며 차명 투자 의혹을 부인했다. 또한 매매의 손익이 법인에 귀속될 뿐 자신에게 들어오지 않았고 자산운용사의 정보를 이용해 매매하지 않았다고 맞선 바 있다. 

한편 강 전 회장은 ‘가치투자 1세대 펀드매니저’로 통하는 인물이다. 동방증권, 1989년 쌍용투자증권 주식부 펀드매니저, 동부증권 주식부 펀드매니저 등을 거쳐 지난 1999년 에셋플러스운용의 전신인 에셋플러스투자자문을 설립한 바 있다. 그는 지난 7월 에셋플러스 창업 23년만에 경영 일선에서 물러났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