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당 안팎에서 흘러나오는 내년 총선 ‘검사 공천설’ 등과 관련해 적극 선을 긋고 나섰다. 김 대표는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며 “당 대표인 제가 용인하지도 않겠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1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내년 공천서 검사 공천이라니 어떠니 하면서 시중에 떠도는 괴담은 근거 없는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정 직업 출신이 수십 명씩 대거 공천을 받는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도 말했다.

김 대표의 발언은 최근 당 안팎에서 내년 총선을 앞두고 ‘물갈이 우려’가 높아지는 데 따른 것이다. 정치권에서는 연일 대통령과 가까운 검찰 출신 인사들의 총선 공천 가능성이 회자되고 있는데, 이렇다 보니 현역 의원들의 불안감도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앞서 윤재옥 원내대표의 당선도 이러한 소속 의원들의 ‘불안 심리’를 잘 파고들었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물론 이러한 소문에 대해 당 지도부는 연일 ‘낭설’이라는 데 힘을 실어 왔다. 이철규 국민의힘 사무총장은 지난 6일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그런 일이 일어나지도 않고 있고, 일어날 징후도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전직이 무엇이라 해서 특정 지역 불이익을 받아도 안 되겠지만, 단순히 대통령과 가깝다고 해서 선거에 나갈 일이 있겠나”라고 강조했다. 

김 대표 역시 이날 “총선 공천과정에서 계파에 따른 차별도 없을 것이며 정당하지 않은 인위적 인물교체로 억울한 낙천자가 생기는 일도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당헌‧당규에 따른 ‘공천 절차’에 따른 엄정한 공천 관리에 나서겠다고도 덧붙였다.

김 대표는 “공천 후보자 자격심사도 강화해서 평소 언행은 물론이고 강력범죄, 성범죄나 마약, 아동 및 청소년 범죄, 음주운전 및 스토킹 범죄도 공천심사 기준으로 삼을 것”이라며 “학교폭력 등 자녀 문제까지 꼼꼼히 살피도록 조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당 대표로서 당헌‧당규에 정해진 절차에 따라 상향식 공천원칙을 엄격히 지키면서 공정하고 투명한 시스템 공천이 진행되도록 철저히 감독할 것”이라며 “성실하고 열심히 일하는 분이 그에 상응하는 대우를 받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그런 만큼 우리 당 구성원들께서는 시중의 괴담에 마음을 쓰지 마시고 나라와 당을 위해 열심히 활동해주시길 당부한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