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일종 우리바다 지키기 검증 TF 위원장(맨 왼쪽)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후쿠시마 괴담 대응·어민 보호 대책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성일종 우리바다 지키기 검증 TF 위원장(맨 왼쪽)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후쿠시마 괴담 대응·어민 보호 대책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정현환 기자  국민의힘 ‘우리 바다 지키기 검증 태스크포스(TF)’는 28일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가 방류되고 5~7개월 뒤 국내 바다에서 기준치 이상 방사능이 검출되면 정치적으로 책임을 지겠다고 밝혔다. 그리고 더불어민주당을 향해서 “(방사능이) 유입 안 됐을 때 책임지겠다고 선언하라”고 촉구했다. 

우리 바다 지키기 검증 TF 위원장을 맡고 있는 성일종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 수산업계 대표자들과 간담회를 가진 후 취재진과 만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민주당 괴담 논리에 찬성하는 원자력 학자는 거의 없다”며 “만약에 있다면 어떤 학자가 나와도 좋은데 국민 안심을 시키기 위해 토론회를 제안한다”고 했다.

이어 성 의원은 "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성명서에서 검증되지 않은 보고서를 인용해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후 5~7개월 내 우리 해역에 방사능이 유입될 거라고 주장했다"면서 “민주당은 5~7개월에 (방사능) 유입이 안 됐을 때 민주당이 책임지겠다고 선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2011년 (후쿠시마 원전 폭발 사고) 오염수 방출이 우리 바다에 어떤 영향도 없다는 걸 분명히 알고 있다”며 “알면서도 민주당 대표는 정치적 이득을 얻고자, 몇몇 정치인들에 의해 여론이 호도되고 있어 후과(後果, 좋지 못한 결과)에 대한 책임은 당연히 민주당이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성 의원은 “괴담이 과학을 이길 수 없다”며 “이재명 대표의 사법 리스크를 피하기 위해 어민을 죽일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성 의원은 ‘국민의힘이 민주당에 말하는 정치적 책임이 구체적으로 무엇이냐’는 <시사위크> 질문에 “(민주당은) 지금 처리수가 6~7개월 만에 우리 바다에 오게 되어 마치 오염된다고 이야기 했으니 그거에 대한 책임을 정치인이 져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취재진이 ‘방사능이 검출되지 않을 시 민주당이 정치적 생명을 걸라는 의미인가’라고 묻자 성 의원은 “국민들한테 당연히 걸어야 한다”고 답했다.

이어 성 의원은 ‘방사능이 나올 경우 국민의힘에서도 책임지는 것이냐’는 물음에 “그렇다고 하면 제가 책임지겠다”고 반복해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