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제원자력기구(IAEA) 검증결과 보고 후속대책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제원자력기구(IAEA) 검증결과 보고 후속대책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정현환 기자  국민의힘과 정부가 3일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과 관련해 “국민들이 안심할 때까지 무기한으로 수입을 금지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국제원자력기구(IAEA) 검증 결과 보고 후속대책 간담회’ 이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정부가 수산물 금지를 유지하겠다는 입장이지만 혹시 방류가 안전하다는 IAEA의 보고서가 나오면 어떻게 대응할 것이냐’이라는 질문에 “정부 차원에서 종합적으로 발표할 것”이라면서도 “다만 당 입장에서는 기간 제한 없이 우리 국민들이 안심할 때까지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은 금지”라고 했다. 

이어 “10년, 20년, 100년이란 기간이 중요한 게 아니라 정부 차원에서 국민들의 먹거리와 관련해선 어떠한 불안함도 있어서는 안 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윤 원내대표는 모두발언에서 “IAEA 최종 보고서 발표 이후 정부와 정치권이 해야 할 역할은 분명하다”며 “국민이 불안하다고 생각하시는 부분이 있다면 국민이 안전하다고 느낄 때까지 자세히 설명해 드리고 꼼꼼하고 철저한 대비책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지난 주말에도 대규모 장외집회를 열고 지난 광우병 선동 때와 같은 ‘뇌송송 구멍탁’과 같은 선동 정치에 열을 올리고 있다”며 “IAEA 전문성과 국제적 공신력을 폄훼하고 검증되지도 않는 거짓 주장만 내세우고 정권 퇴진까지 운운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성일종 국민의힘 우리바다 지키기 검증 태스크포스(TF) 위원장은 “윤석열 정부는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처리를 찬성한 적이 없다”며 “문재인 정부 때 했던 조치를 그대로 승계하고 더 촘촘하게 챙기고 있을 뿐이다”고 강조했다.

또 “문재인 (전) 대통령께 묻는다”며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윤석열 정부 기조가 문재인 정부 기조와 무엇이 다른지 말해주시길 바란다. 문 (전) 대통령은 지금 민주당이 주장하는 것들을 왜 실행하지 않았는지 밝혀주시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성 위원장은 “민주당은 4월 최고회의 때 방류 후 7개월이 지나면 우리바다가 오염된다고 공식적으로 지도부가 입장을 밝힌 적이 있다”며 “만약 방류가 시작되고 나면 7개월 후 우리바다 어디든 방사능 검사를 실시하자”고 제안했다.

그러면서 “만약 방사능이 기준치 이상으로 검출되지 않는다면 민주당은 반드시 당 차원의 책임을 지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박구연 국무조정실 1차장 “IAEA에서 종합 보고서를 공식적으로 발표하면 외교부 원자력안전위원회를 중심으로 보고서 주요 내용을 신속히 파악하고 검토 후에 1일 브리핑 시 국민께 소상히 설명해 드리겠다”고 했다. 

또한 박 차장은 “원안위와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을 중심으로 우리의 자체적인 기술 검토도 현재 막바지에 이르렀다”며 “국민 여러분의 우려를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국제사회 및 일본과의 협력을 통해 오염수 방류 과정 모니터링을 통해 우리나라가 지속적으로 참여하여 안전성을 확인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계속해서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소비 위축으로 인한 우리 어민과 수산업에 대한 피해가 없도록 적극 대응하고 모니터링을 지속하면서 전반적인 대책을 강구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