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7일 정전협정 70주년을 맞이한 것을 계기로 남북 대화와 남북 교류를 재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광온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오늘은 정전협정 70주년이다. 국민은 휴전이 아니라 종전을 원한다”며 “국민은 한반도에 평화 경제 시대가 오기를 간절하게 염원한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국회는 미래세대에게 정전협정이 아니라 평화협정을 물려줘야 할 책무를 지고 있다”며 “국회는 남북이 합의한 성과의 불씨를 살려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진보 정권이든 보수 정권이든 가리지 않고 한반도 평화와 비핵화를 위해서 노력해 왔다”며 △박정희 대통령의 7‧4 남북공동성명 △노태우 대통령의 남북기본합의서 △김대중 대통령의 6‧15 남북공동선언 △노무현 대통령의 10‧4 선언 △문재인 대통령의 4‧27 판문점 선언과 9‧19 평양공동선언 등을 언급했다.

이어 “한미동맹을 기반으로 다자 외교를 강화해야 한다”며 “남북이 4‧27 판문점 선언에서 합의한 남‧북‧미 3자 또는 남‧북‧미‧중 4자 회담의 틀을 되살려야 한다”고 했다. 또 “남북 대화와 남북 교류를 재개해야 한다. (이것이) 남북의 평화와 비핵화의 목표를 지키면서 한반도 평화의 당사자가 되는 가장 지혜로운 길”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박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정전협정 70주년을 맞아서 이러한 의미를 담은 한반도 평화 구축 촉구 결의안을 국회에 냈다”며 “국민의힘과 협의해서 8월 안에 통과시키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또 “정부와 국민의힘이 국민의 열망을 받들어서 한반도 평화라는 헌법적 책무와 시대적 소명을 다할 것을 간절히 요망한다”고 덧붙였다.

김민석 민주당 정책위의장도 “평화협정 전환과 평화 체제 구축을 결의했던 4‧27 판문점 선언을 남북 모두 상기하고 최소한의 대화와 교류 협력을 복원해야 한다”며 “북한은 지속되는 미사일 도발을 중단하고 윤석열 정부도 극우 유튜버를 통일부 장관으로 임명하려는 경직성을 벗어나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북한이 월북 미군 병사를 안전하게 송환해서 대화 회복을 위한 선순환의 계기를 만들 것을 희망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