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박차훈 새마을금고중앙회장에 대해 금품수수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 새마을금고
검찰이 박차훈 새마을금고중앙회장에 대해 금품수수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 새마을금고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새마을금고가 바람 잘 날 없는 나날을 보내고 있다. 일부 지역 금고의 뱅크런(예금대량인출) 우려가 잦아들면서 한숨을 돌리나 했지만 최근엔 또 다른 리스크가 부상했다. 검찰이 박차훈 새마을금고중앙회장에 대해 금품수수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기 때문이다. 

◇ 검찰, 박차훈 회장 구속영장 청구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부장 서현욱)는 지난 4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수재 혐의로 박차훈 회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은 지난 3월 새마을금고가 사모펀드에 거액의 자금을 출자하는 과정에서의 비리 정황을 포착해 전방위적인 수사를 진행해왔다. 지난 6월 19일엔 3,000억원대 새마을금고 펀드 출자금을 유치해 주는 대가로 자산운용업체 S사에게 뒷돈을 받은 혐의로 M캐피탈 부사장 A씨를 구속 기소했다. 또한 출자를 도와주고 1억7,000여만원 상당의 금품을 받은 혐의로 새마을금고중앙회 기업금융부 직원 B씨도 재판에 넘겼다. 두 사람 모두 박 회장의 측근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중앙회 윗선을 대상으로 수사를 확대해왔다. 검찰은 지난달 초 류혁 새마을금고중앙회 신용공제 대표이사에 대해 배임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하기도 했다. 당시 법원은 “범죄 혐의 일부 구성 요소에 다툴 여지가 있고 증거인멸과 도주 우려가 크지 않다”며 당시 검찰이 청구한 구속영장을 기각했다. 류 대표는 특정 자산운용사에 펀드 출자 특혜를 줬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박차훈 회장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수사를 진행해왔다. 검찰은 지난 6월 8일과 지난달 20일 박차훈 새마을금고중앙회 회장 자택과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하기도 했다. 지난 3일에는 박 회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도 벌였다. 검찰은 이러한 소환조사를 진행한 지 하루 만에 박 회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서울동부지법 신현일 부장판사는 오는 8일 오후 박 회장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만약이 검찰이 청구한 구속영장이 발부된다면 새마을금고는 리더십의 공백 사태를 피할 수 없게 된다. 

이는 겨우 뱅크런 사태를 진정시키고 고객 신뢰를 회복을 집중하고 있는 새마을금고에 악재가 아닐 수 없다.

새마을금고는 연체율 상승에 따른 건전성 우려가 커지면서 최근 몇 달간 어수선한 시기를 보내왔다. 특히 지난 6월 경기 남양주동부 새마을금고가 수백억대 대출 부실 여파로 인근 화도새마을금고로 흡수합병되면서 고객 불안이 증폭됐다. 이를 계기로 일부 지역 금고를 중심으로 뱅크런 우려가 부상하기도 했다.

다만 정부가 행정안전부,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한국은행 등으로 구성된 ‘범정부 대응단’을 꾸리고 시장 안정화 조치에 적극 나서면서 뱅크런 사태는 진정 국면에 들어선 상태다. 이에 최근 새마을금고는 고금리 적금 특판 상품을 다시 출시하면서 고객 유치에 적극 나서는 움직임도 나타났다. 그러나 새마을금고 중앙회장이 구속 위기에 내몰리면서 다시 뒤숭숭한 분위기가 연출되고 있다. 

과연 새마을금고가 잇단 리스크를 딛고 고객 신뢰 회복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키워드

#새마을금고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