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제6호 태풍 '카눈' 대처 긴급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제6호 태풍 '카눈' 대처 긴급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대통령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1일 “태풍으로 피해를 입은 국민에게 신속하고 충분하게 피해 지원을 하고 이재민에 대해서도 불편함이 없도록 꼼꼼하게 지원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하라”고 이상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행정안전부 장관)에게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태풍이 이례적으로 한반도를 직접 관통하고, 느리게 이동하는 위기 상황 속에서도 인명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던 것은 1만5,000명 이상의 주민들을 위험 지역에서 사전 대피시키고, 지하도로 등 2,400여 개소의 위험 지역을 미리 통제하는 등 선제적 조치에 힘입은 바 크다”고 평가했다. 또 “재난 상황에서 위험지역에 대한 선제적 통제와 사전 대피는 대응의 가장 기본적 원칙”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아울러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사전 대피, 교통 통제 등 피해 최소화를 위해 노력해 준 행안부와 경찰, 소방, 지자체 공무원들의 노고를 치하하며 “정부의 조치에 적극 협조해주신 국민께 감사하다”고 했다. 

대통령실은 태풍 대응을 위해 사흘 연속 비상근무체제를 이어가고 있다. 윤 대통령도 수시로 태풍 피해 상황을 수시로 보고 받는 것으로 전해졌다. 

중대본에 따르면, 이날 오전 6시 기준으로 인명피해는 없는 것으로 집계됐다. 전날(10일) 대구 군위군에서 숨진 60대 남성과 대구 달성군에서 실종된 60대 남성은 직접적인 사고 사유가 태풍으로 확인되지 않아 중대본 인명피해 집계에서 제외됐다. 

또 주택 침수 등 시설피해 총 361건이 있었으며, 정전 피해는 약 4만 세대에서 발생했는데 현재까지 94% 정도 복구된 상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