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제6호 태풍 '카눈' 대처 긴급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제6호 태풍 '카눈' 대처 긴급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대통령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제6호 태풍 카눈이 북상하면서 대통령실은 9일 비상근무체제에 들어갔다. 윤석열 대통령 역시 대응 상황을 수시로 보고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은 ‘인명피해 최소화’를 최우선으로 하고 실시간으로 상황을 보고받고 있다. 정부는 전날(8일) 오후 5시부터 중대본 대응을 최고인 3단계로 격상했다. 

◇ 대통령·여당, 태풍 대응에 ‘한몸’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을 통해 “태풍과 관련해 정부는 어제 오후 5시부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의 대응 단계를 최고 단계인 3단계로 격상해서 태풍에 대응하고 있고, 대통령실은 국정상황실을 중심으로 중대본과 실시간으로 상황을 공유하면서 대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대변인은 “어제(8일) 대통령이 태풍 카눈 대비상황 긴급 점검회의에서 강조한 것처럼 인명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을 태풍 대응의 중심에 두고 중앙부처, 지자체 등 관계 당국과 유기적으로 협력하면서 국민 보호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며 “관련해서 중대본에서 조금 전에 관련 부서 및 소속기관에 필요한 지시를 전달한 바 있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태풍의 진로가 한반도로 결정됐다고 예보된 이후 용산 대통령실, 한남동 관저를 가리지 않고 대응 보고를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윤 대통령은 공식 일정도 줄이고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대통령실도 국정상황실 등 재난 대응팀 뿐 아니라 직원들도 경내에서 대기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날 윤 대통령은 비상상황점검회의를 열고 “재난 피해를 줄이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위험 지역에 대한 선제적 통제 조치와 위험지역으로부터의 신속한 대피”라고 강조했다. 이어 “과거 재난 대응의 미비점이 반복되어서는 안 된다”며 “인명피해 예방을 위해 중대본을 중심으로 관계 기관이 최선을 다하라”고 주문했다. 

여당도 태풍 대비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모습이다. 유상범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김기현 대표는 전국 시도당에 태풍 ‘카눈’ 대비 비상대기 및 상황파악에 만전을 기하라는 지시를 했고, 이와 같은 내용의 공문을 하달했다”며 “국민의힘은 태풍 피해가 없도록 시도당과 긴밀히 연락체계를 구축하며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당정이 이같이 총력 대응하는 이유는 최근 오송 지하차도 침수 사고, 예천 산사태 등 수해와 아파트 부실 시공, 잼버리 대회 준비 부실 등으로 비판을 받았기 때문이다. 이같은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함으로 볼 수 있다. 게다가 지난달 집중호우로 인한 수해가 복구되지 않은 상황에서 또 다시 수해가 발생할 우려도 나온다. 

정치권에선 정부여당이 태풍 대비에 실패할 경우 8개월여 앞둔 내년 총선에 악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정부여당은 지난해 8월 수도권 집중호우와 9월 태풍 ‘힌남노’ 상륙 당시 부실 대응으로 비판을 받은 바 있다. 지난 7월 집중호우 때도 비슷한 상황이 재연됐다. 이번에 태풍피해 없이 지나가면 ‘안전 정부’라는 이미지를 내세울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