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이 1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한미일 정상회의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 뉴시스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이 1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한미일 정상회의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오는 18일 한미일정상회의를 비롯해 한미, 한일 양자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또 한미일 정상은 ‘캠프 데이비드 원칙’과 ‘캠프 데이비드 정신’이라는 두 건의 공동문건을 채택한다.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은 17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의 미국 방문 일정을 설명했다. 

김 1차장은 “윤 대통령은 18일 아침 워싱턴D.C.에서 캠프 데이비드로 이동해 조 바이든 대통령의 영접을 받게 될 것”이라며 “이어서 첫 일정으로 한미 양자 정상회담을 갖는다”고 전했다. 

이어 “이후 윤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함께 한미일정상회의를 갖는다”며 “한미일정상회의에 이어 3국 정상은 격식없이 친밀한 분위기에서 오찬을 함께하면서 다양한 주제에 관해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라고 했다. 

오찬 이후엔 한일 양자 정상회담이 개최될 예정이며 오후 3시쯤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한미일정상회의 결과를 발표한다. 윤 대통령은 일정 종료 후 워싱턴 D.C.로 이동해 당일 저녁 귀국길에 오른다. 

김 차장에 따르면 한미일 정상은 3국 협력 수준을 한 차원 높이는 내용을 담은 공동성명인 ‘캠프 데이비드 원칙(principle)’과 ‘캠프 데이비드 정신(spirit)’을 발표할 예정이다. 

‘캠프 데이비드 원칙’에는 3국 협력의 지속력있는 지침이 되는 내용이 담기며, ‘캠프 데이비드 정신’은 3국 협력 비전과 이행 방안을 담는다고 한다. 

김 차장은 “‘캠프 데이비드 원칙’은 주요 테마별로 한미일 3국 간 협력의 주요 원칙 함축한 문서”라며 “3국 정상은 공동의 가치와 규범에 기반해 한반도, 아세안, 태평양도서국을 포함한 인태(인도태평양) 지역과 전 세계 평화와 번영 위한 협력 강화하자는 원칙을 천명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캠프 데이비드 정신’은 한미일 정상의 주요 비전과 결과 담아낸 공동성명으로 3국 협력의 비전과 실천의지를 담고 있다”며 “3국 정상은 지정학적 경쟁의 심화, 우크라 전쟁, 기후위기, 핵확산 같은 복합위기 직면해 한미일 협력의 필연성에 공감하고 3국 파트너십의 새로운 시대를 천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동성명에는 공동의 비전, 구체적인 협의체 창설, 아세안과 태도국 역내 위협, 확장억제와 연합협력, 경제 협력과 경제 안보 등의 내용이 담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