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일 오전 국회 본청 앞 단식투쟁 천막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일 오전 국회 본청 앞 단식투쟁 천막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일 무기한 단식투쟁을 하는 것과 관련해 “절망에 공감하고 함께하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생각해서 시작하게 됐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 대표는 오는 4일에 쌍방울 그룹 ‘대북 송금’ 의혹과 관련해 검찰에 출석하기로 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본청 앞 단식투쟁 천막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저의 단식 때문에 어제 많은 분들이 이곳을 찾아주셨다”며 “꼭 이렇게 해야 되느냐는 말들이 많았다. 저의 대답은 이것 외에는 할 수 있는 게 없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 정권의 퇴행과 폭주 그리고 민생‧국정 포기 상태를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데, 일방적이고 폭력적인 행태를 도저히 묵과할 수는 없지만 막을 다른 방법도 없다”며 “이게 정권만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국민들의 삶과 민생의 문제이기 때문에 그 고통‧절망에 우리가 공감하고 함께하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생각해서 시작하게 됐다”고 강조했다.

이어 “조금이라도 퇴행이 완화되고 정상적인 국정으로 돌아갈 수 있다면 할 수 있는 무슨 일이든지 다 하겠다는 말을 다시 한번 드린다”고 했다.

앞서 그는 지난 31일 당 대표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무능‧폭력 정권을 향해 ‘국민 항쟁’을 시작하겠다며 무기한 단식투쟁을 선언한 바 있다.

아울러 이 대표는 오는 4일에 쌍방울 그룹 ‘대북 송금’ 의혹과 관련해 검찰에 출석한다. 강선우 대변인은 이날 오전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는 검찰이 고집하는 오는 4일에 (검찰에) 출석하겠다”고 밝혔다.

강 대변인은 “이 대표는 사즉생의 각오로 단식투쟁에 나서면서도 당무 일정을 정상 소화하며 투쟁한다는 기조를 다시 한번 강조했다”며 “본인의 검찰 조사에 있어서도 당당히 응하겠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고 전했다.

이어 “다만 조절 불가능한 일정을 고려할 때 4일에는 1차 오전 조사만 실시하고 다음 주 중 검찰과 협의해서 추가 조사를 진행하겠다”며 “이 같은 입장은 오전에 검찰에 전달됐고 현재 협의 중”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