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0일 오전 전남 무안군 삼향읍 민주당 전남도당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0일 오전 전남 무안군 삼향읍 민주당 전남도당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이재명 대표의 체포동의안 처리 방향을 놓고 혼란스러운 분위기다. 이 대표 대한 ‘9월 영장 청구설’이 정치권에 퍼지면서, 친명계(친이재명계)를 중심으로 체포동의안을 ‘부결’시켜야 한다는 주장이 확산하고 있기 때문이다. 

친명계로 분류되는 안민석 의원은 30일 오전 KBS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나와 “체포동의안이 다음 달에 (국회에) 올 것”이라며 “개인적으로 체포동의안이 부당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안 의원은 “(이 대표에 대한) 압수수색을 300회 이상 했다. 핵심은 이 대표가 누구에게 돈을 받았느냐 안 받았느냐”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돈을 받았다는 게 하나도 안 나왔기 때문에 이제는 ‘사법 방해’라는 것으로 해서 박찬대‧천준호 의원을 소환하겠다는 것 아니겠는가”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것은 돈 받은 증거는 찾아내지 못했으니까, 증거인멸로 한번 엮어보겠다. 그런 검찰의 의도가 깔려 있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검찰의 움직임이 부당하니까 부결에 힘을 실어야 한다는 말인가’라는 진행자의 질문에 “그렇게 본다”며 “이 대표를 지켜야 한다는 개인적인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안 의원은 “핵심은 이 대표의 입장이 가장 중요할 거라고 본다”며 “그러면 의원들의 고민들도 정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이 대표 체포동의안 부결 주장은 민주당 워크숍에서도 나왔다. 친명계로 분류되는 양경숙 의원은 지난 28일 워크숍 비공개 자유토론에서 이 대표의 체포동의안을 당론으로 부결시켜야 한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비명계(비이재명계) 의원들은 강력 반발하는 상황이다. 이상민 의원은 “불체포특권을 포기하겠다고 약속했는데, 번복해 당론으로 하자고 하면 당은 쑥대밭이 된다”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지난 29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한 번 뱉은 말은 지켜나가는 모습을 보여주는 게 기본”이라며 “이거(체포동의안) 가지고 ‘그러니’ ‘안 그러니’ 하면 너무 소모적이고 구차스럽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또 이 대표를 향해서는 “‘내가 불체포특권을 포기했기 때문에 회기 중에 구속영장 청구 들어오면 당에서는 가결 처리해 주고 영장 심사를 받겠다’고 정리했어야 한다”고 꼬집었다.

당의 원로인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도 30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의원들이 ‘이 대표가 어떻게 할까’ 하고 궁금해하고 있더라”며 “회기 중에 체포영장이 들어와 표결이 있게 되면 이 대표가 나가서 ‘가결시켜 달라’고 의원들을 적극 설득해야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유 전 총장은 “(이 대표가) 내 약속을 지킬 수 있게 가결시켜 달라고 할 거라고 본다”며 “안 그러면 어떻게 선거를 치르고 총선을 치르겠는가. 부결되면 어떻게 더 유지하겠는가”라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