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정민 천재교육 회장이 정무위원회 국정감사 일반 증인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 천재교육 홈페이지 갈무리
최정민 천재교육 회장이 정무위원회 국정감사 일반 증인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 천재교육 홈페이지 갈무리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최정민 천재교육 회장이 국회 국정감사를 앞두고 심란한 처지에 내몰렸다. 정무위원회 국정감사 일반증인 명단에 이름을 올렸기 때문이다. 최근 불거진 ‘도서 밀어내기’ 의혹과 관련해 질의가 예상돼 관심이 쏠릴 전망이다. 

◇ 도서 밀어내기 의혹 관련해 증인 채택

정무위원회(이하 정무위)는 지난 4일 오후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국정감사 일반 증인 채택 안건에 합의했다. 이날 정무위는 국정감사 증인 19명과 참고인 11명의 명단을 채택했다. 이들은 11일 금융위원회, 13일 보훈부, 16일 공정거래위원회를 대상으로 열리는 국정감사에 소환된 증인 및 참고인들이다.

최정민 천재교육 회장은 공정위 국감 일반 증인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정무위는  신문요지 및 신청 이유로 대리점과 중소서점 등을 대상으로 ‘도서 밀어내기’, ‘미판매책값 부담’ 등에 나서줄 것을 요구한 혐의를 제시했다. 

이는 지난달 한 언론보도를 통해 제기된 의혹과 관련된 것으로 관측된다. 지난달 25일 <매일경제>는 천재교육의 물량 밀어내기 의혹을 보도한 바 있다. 

보도에 따르면 총판(대리점) 지사장들은 천재교육이 책 판매량을 지사로 강제 할당하고, 반품 수량을 20%로 제한하는 등 부당 행위를 해왔다고 주장했다. 또한 비매품인 교과서용 도서 또한 지사장들에게 강매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아울러 물량 밀어내기로 인해 자신들이 거액의 빚을 지게 됐다는 주장도 함께 펼쳤다. 당시 천재교육 측은 관련 의혹에 대해 “구입 강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며, 회사 차원에서 불가능한 일”이라고 부인한 바 있다.  

이런 가운데 밀어내기 의혹과 관련해 최 회장이 일반 증인으로 채택되면서 안팎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최 회장의 증인 출석 여부에 대해서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에 대해 천재교육 관계자는 “현재로선 증인 출석 여부에 대해 드릴 말이 없다”며 말을 아꼈다. 최근 보도를 통해 전해진 물량 밀어내기 의혹과 관련해선 “현재 법적 대응이 진행 중인 상황”이라는 입장만 전했다.

최 회장은 최용준 창업주의 장남으로 2세 경영인이다. 최 창업주는 2018년 최 회장에게 회장직을 물려준 뒤로 경영 일선에서 물러난 바 있다. 최 창업주는 지난해 말 기준 천재교육의 지분 84.51%를 보유 중이다.  

천재교육은 참고서 및 교과서 출판기업으로 잘 알려진 기업이다. 국정·검정·인정 교과용 도서를 개발·발행하고 연간 수천 종의 유아동·초·중·고등 학습 교재를 발간하고 있다. 교과서 및 참고서 시장에선 높은 입지를 확보하고 있다. 주요 관계사로는 천재교과서, 프린피아, 에이피이노베이션, 에이피컴퍼니 등이 있다.

최정민 회장의 천재교육에 대한 직접 보유 지분은 확인되지 않고 있다. 다만 자신이 지분 100%를 보유한 에이피컴퍼니를 통해 천재교과서와 에이피이노베이션 등에 대한 지배력을 확보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