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가와무라 다케오 일한친선협회 중앙회 회장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가와무라 다케오 일한친선협회 중앙회 회장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3일 한일‧일한친선협회 대표단을 만나 “양국 국민 간 상호 이해를 높이고 우호 협력관계를 증진하는데 양국 친선협회의 변함없는 역할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한일 관계의 개선이 곧 양국 국민의 바람이자 뜻”이라고 강조했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유흥수 한일친선협회 중앙회장, 가와무라 다케오 일한친선협회 중앙회장 등 대표단을 접견하고 5년 만에 개최되는 한일 친선대회를 축하했다. 아울러 양국 친선협회가 한일 민간교류와 우호 증진을 위해 힘써온 노력을 높이 평가했다.

윤 대통령은 “코로나 이후 양국 간 왕래와 인적교류가 빠르게 회복되고 있다”며 “이는 한일 관계의 개선과 발전이 곧 양국 국민의 바람이자 뜻임을 방증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방간 교류도 활성화되고 있는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미래 세대, 지방간 교류 활성화를 위해 양국 친선협회가 계속 노력해 주길 바란다”고 했다.

또한 윤 대통령은 “가치와 이익을 공유하는 한일 양국이 서로 교류, 협력하고 신뢰를 쌓아가면서 한일 관계가 과거 가장 좋았던 시절을 넘어 새로운 미래를 개척해 나갈 수 있다”며 친선협회의 역할을 기대했다.

가와무라 일한친선협회 중앙회장을 비롯한 일본 내 각 지역 협회장들은 “한일 관계 개선의 효과를 일본 국민들도 잘 느끼고 있다”며 “친선협회도 한일관계의 발전을 위해 계속 힘을 보태겠다”고 했다. 아울러 양국 미래세대 간 활발한 교류의 필요를 강조하며 그 일환으로 양국 청년 간 수학여행 프로그램 재개 및 활성화를 언급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