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4일 유진그룹이 보도전문채널 YTN의 새 대주주 최종 후보에 오른 것과 관련해 “윤석열 정권의 전방위적 방송장악 시도”라고 날을 세웠다. 대통령실과 정부가 매각 과정에서 압력을 행사했다는 것이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반성 없는 정권의 전방위적 방송장악 시도에 강력하게 유감을 표한다”며 “YTN은 공기업이 30.95%의 지분을 갖고 있으면서 경영과 보도에는 개입하지 않는 구조에서 24시간 보도전문채널로 자리매김한 ‘준공영 방송’”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무엇보다 YTN 매각 과정에 대통령실과 정부가 유무형의 압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며 “산업통상자원부가 ‘YTN이 계속 영업이익을 낼 거란 보장이 없는데 관련 주식을 계속 보유하겠다는 건 불합리하다’는 의견을 한전 KDN과 한국 마사회에서 내리자마자 두 공기업은 매각을 결정한다. 이미 헐값 매각 등 배임으로 논란이 확대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홍 원내대표는 유진그룹에 대해서도 비판을 이어갔다. 그는 “유진그룹 회장은 과거 특수부 검사에게 내사 무마를 대가로 뇌물을 공여한 혐의로 대법원에서 유죄판결을 받았다”며 “이로 인해 10년간 운영해 온 나눔로또 복권 사업의 수탁사업자 선정에도 탈락했다”고 직격했다.

이어 “국민이 지킨 YTN의 공공성을 해체해 부도덕한 자본으로 방송을 사유화하겠다는 이번 이동관 방송통신위원회의 결정은 매우 잘못된 것”이라며 “민주당은 YTN 매각을 둘러싼 전 과정을 철저히 검증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또 “방송의 독립성과 공정성을 지키기 위해 필요하면 국회 국정조사도 적극적으로 검토해 나가겠다”며 “방송법의 조속한 처리 등 정권의 방송 사유화 시도를 국민과 함께 막아내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설명했다.

윤영덕 원내대변인도 전날(23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윤석열 정권이 준공영 방송을 민간에 팔아 정권에 친화적인 방송으로 전락시키려는 야욕이 너무도 노골적”이라며 “언론의 생명은 진실을 추구할 수 있는 독립성이다. 독립성을 잃은 언론이 어떻게 정부‧여당에 비판적인 보도를 할 수 있겠는가”라고 꼬집었다.

윤 원내대변인은 “YTN의 뉴스가 정체성을 잃고 정권의 눈치를 보며 ‘땡윤뉴스’로 도배되는 것은 막아야 한다”며 “윤석열 정권은 국민의 알권리를 침해하고 건전한 여론 형성을 막아 민주주의의 근간을 훼손하려는 추악한 시도를 당장 멈추라”고 경고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