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진그룹의 YTN 인수 추진을 둘러싸고 적정성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 유진기업
유진그룹의 YTN 인수 추진을 둘러싸고 적정성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 유진기업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유진그룹의 YTN 인수 관련 절차가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반발 또한 더욱 거세지고 있다. 특히 유경선 유진그룹 회장과 그룹 전반의 과거 전력이 거듭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는 모습이다. 인수 관련 절차가 진행될수록 유진그룹을 둘러싼 논란은 더욱 가열될 것으로 보인다.

◇ 신속하게 이어지는 절차 속 거세지는 반발

유진그룹의 YTN 인수 관련 절차가 본격화하고 있다. 지난달 23일 YTN 낙찰자로 선정된 유진그룹은 지난 10일 지분 인수 계약을 체결했고, 지난 15일엔 방송통신위원회에 YTN 최다액출자자 변경 승인을 신청했다. 이어 방통위는 하루 뒤인 지난 16일 YTN의 최다액출자자 변경승인 심사 기본계획을 의결하고 본격적인 절차에 착수했다.

이런 가운데, 언론계와 정치권에선 정권 차원의 언론장악 시도라는 지적과 함께 거센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유경선 유진그룹 회장과 그룹 전반의 과거 전력이 연일 도마 위에 오르고 있는 모습이다.

앞서 YTN 매각 추진이 본격화하고, 유진그룹이 낙찰자로 선정됐을 때에도 강하게 반발했던 언론노조와 산하 YTN지부는 지난 22일 성명을 통해 “이상인 방통위 부위원장은 유진그룹의 YTN 인수 관련 심사를 할 자격이 없다”고 꼬집었다. 유경선 회장이 2012년 하이마트 인수 이면계약 사건으로 기소됐을 당시 변호를 맡았던 게 다름 아닌 이상인 부위원장이었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이상인 부위원장이 유경선 회장의 동생인 유창수 유진투자증권 대표의 고등학교 동문이자 호형호제하는 사이로 알려졌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이에 언론노조 YTN지부는 23일 정부과천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유경선 회장의 변호인 출신인 이상인 부위원장과 앞서 YTN 기자들을 형사고소하고 손해배상을 청구한 이동관 방통위원장에 대해 기피신청을 제기했다. 방통위 설치법 14조 3항은 ‘위원에게 심의·의결의 공정을 기대하기 어려운 사정이 있는 경우, 당사자는 기피 신청을 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으며, 두 사람 모두 공정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논란은 방통위를 향한 졸속심사 및 자격 관련 지적에 그치지 않는다. 유경선 회장과 유진그룹의 과거 전력을 두고도 적정성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유경선 회장은 2012년 세간을 떠들썩하게 한 ‘검사 비리’ 사건 당시 검사에게 내사 및 수사 무마를 청탁하며 수억원의 뇌물과 향응을 제공한 혐의로 기소된 바 있다. 유경선 회장은 이 사건으로 2014년 대법원에서 징역 1년 6개월에 집행유예 2년의 유죄판결을 확정 받았다. 이를 두고 검사에게 뇌물을 건네 수사 및 내사를 무마한 전력이 있는 만큼, 보도전문채널인 YTN에 부적절하게 개입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이 같은 우려는 유진기업의 노조에 대한 부당노동행위 관련 논란으로도 이어진다. 지난해 9월 처음으로 설립된 유진기업 노조는 당시 노조 설립배경과 회사를 향한 문제제기 등의 내용이 담긴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그러자 유진기업 측은 즉각 노조의 보도자료 배포 방식에 문제가 있다며 각 언론사에 보도자료 미게재를 요청했다. 노조 측이 회사가 확보 중인 출입기자 연락처를 무단으로 취득해 보도자료를 배포했다는 게 유진기업 측 입장이었다. 하지만 이후에도 노조는 지속적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했고, 유진기업 역시 삭제 요청을 이어갔다.

이에 유진기업 노조는 관계당국에 부동노동행위 구제 신청을 했고, 지방노동위원회와 중앙노동위원회 모두 유진기업의 언론보도 무마에 대해 부당노동행위라는 판단을 내렸다. 이와 관련, 유진기업 측은 행정소송을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이를 두고 언론계 일각에선 유진그룹의 언론관이 고스란히 드러나는 대목이란 지적이 제기된다. 언론노조 YTN 지부 역시 앞서 성명을 통해 “애초부터 유진그룹은 민주주의와 인권의 가치를 추구하는 언론사의 대주주 자격이 없었다”고 꼬집은 바 있다.

다만, 이 같은 문제제기 및 반발에도 불구하고 방통위가 승인 절차에 속도를 내고 있는 만큼 유진그룹의 YTN 인수를 둘러싼 논란은 당분간 뜨겁게 달아오르는 것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