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수 합동참모본부 의장(합참의장) 후보자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뉴시스
김명수 합동참모본부 의장(합참의장) 후보자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김명수 합동참모의장 후보자(해군 대장)가 자녀의 학교폭력 문제에 대해 사과했다. 아울러 근무 중 주식 거래 의혹과 관련해서도 “부적절한 행위”라며 고개를 숙였다.

김 후보자는 15일 국회 국방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이 자리를 빌어 간단히 한 말씀을 드리겠다”며 “자녀 학폭과 관련해서 먼저 관련 학생과 학부모님께 깊이 사죄드린다”고 했다. 그는 “이에 대한 질문이 수차례 있었으나 당시에 이를 인지하지 못해 없는 것으로 답변했다”며 “모든 것이 저의 불찰임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김 후보자의 딸 김모씨는 중학교 2학년이던 지난 2012년 4월 동급생 5명과 함께 피해자 A씨를 집단 폭행해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에 회부됐다. 이로 인해 김씨는 1호 처분인 ‘피해 학생에 대한 서면사과’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김 후보자는 이날 청문회에서 “(학폭 사실을) 인지하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그는 윤재옥 국민의힘 의원의 질의에 “시간이 많이 경과 돼 가족들한테 관심을 못 가졌던 것 같다”며 “전입온지 2개월 된 상황에서 상황이 발생했고 (사건 후) 사과를 드리고 전체 종결돼 아이가 반성문을 썼다는 것으로 인지해서 종결된 것으로 생각했던 것 같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맹공에 나섰다. 김병주 민주당 의원은 “(인사검증단에서) 여러 번 질문을 했는데 본인이 어떻게 모르는가”라며 “(사건 발생 후) 입항해서 (가족들과) 자주 통화했을 때 분명 심각한 사안이라는 걸 알았을 텐데 몰랐다는 건 이유가 안 된다”고 꼬집었다. 김 의원은 “기억이 안 난다는 건 그러면 부하 관리도 그렇게 하는가”라고도 쏘아붙였다.

한편 김 후보자가 북한이 미사일 도발을 감행했던 지난 2022년 1월 5일과 17일에 주식 거래를 한 것에 대해서도 날 선 비판을 쏟아냈다. 근무 시간 중 주식 거래는 일반 공무원에게도 ‘중징계 사유’인데, 군인 신분인 김 후보자가 북한의 도발 시점에 주식을 거래했다는 것이 부적절하다고 했다. 윤후덕 민주당 의원은 “중징계 대상을 합참의장 후보자로 올렸다는 게 심각한 검증 참사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와 관련해서 김 후보자는 “그 당시는 국방부 국방개혁운영단실 소장으로 있었다”며 “작전 직위에 있지 않다 보니 전반적 상황을 캐치하는 부분이 늦었지 않았나 싶은데, 잘못한 것을 인정한다”고 했다. 정성호 민주당 의원의 같은 질의에 대해서도 “다시 한번 깊이 사과드린다”며 “고위 공직자로서 사과드리고 앞으로 임무에만 집중할 것”이라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