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을 국빈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20일(현지시간) 런던 스탠스테드 국제공항에 도착해 공군 1호기에서 내리고 있다. (공동취재) / 뉴시스
영국을 국빈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20일(현지시간) 런던 스탠스테드 국제공항에 도착해 공군 1호기에서 내리고 있다. (공동취재)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국빈 방문을 계기로 한국과 영국이 양국 관계를 ‘글로벌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시키는 다우닝가 합의(Downing Street Accord)를 채택할 예정이다. 기존 ‘포괄적·창조적 동반자 관계’에서 최고 수준의 관계로 끌어 올리는 것이다.

대통령실은 20일(현지시간) 보도자료를 통해 “윤 대통령과 리시 수낙 총리가 양국 수교 140주년을 기념하여 한영 간 미래 협력 방안을 담은 다우닝가 합의를 채택할 것”이라고 밝혔다. 양국의 관계를 최고 수준인 ‘글로벌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함으로써 향후 양국 간 협력을 심화시키기로 합의할 예정이다. 양국 정상은 오는 22일 정상회담을 갖는다.

다우닝가 합의는 북핵 등 한반도 문제에 대해 양국의 공동 입장을 강조하는 한편 우크라이나 사태, 인도-태평양, 중동지역 정세 등 글로벌 현안 대응에 대한 공동 의지를 담을 계획이다. 또한 양국은 국제사회에서 규칙 기반 질서를 강화하기 위해 유엔 안보리, G20 및 G7 등 다자 무대에서의 공조도 합의할 예정이다.

이번 국빈 방문을 계기로 ‘전략적 사이버 파트너십’도 체결한다. 대통령실은 “이를 통해 사이버 위협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방위력 협력 파트너십 의향서 및 방산 공동 수출 양해각서(MOU) 체결을 통해 방산 협력을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한영 간 합동훈련 확대와 안보리 대북 제재 이행을 위한 해양 공동순찰 추진 등 국방·안보 분야의 협력도 증진해 나갈 예정이다.

양국은 기존 한영 FTA를 개선하기 위한 협상을 개시하고 미래의 강력한 공급망 구축을 위한 양국 간 반도체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할 예정이다. 아울러 양국 정상은 AI, 디지털, 원전, 우주과학, 바이오, 양자 기술, 해상풍력, 청정에너지 등 미래 산업 분야의 경제협력을 논의하고 기후 위기를 포함한 글로벌 현안에 대한 공동 대응 의지를 천명할 계획이다. 

대통령실은 “이번 ‘다우닝가 합의’ 채택 및 ‘글로벌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의 격상은 한영 양국이 140년간 다져온 협력관계를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며 “양국 미래세대를 위해 양국 관계를 한 단계 도약시키는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