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15일 비명계(비이재명계) 의원들이 ‘이재명 대표 사퇴’와 ‘통합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을 요구한 것과 관련해 “당 지도부 흔들기”라고 밝혔다. 사진은 원칙과 상식 소속 의원들이 지난 14일 국회 소통관에서 '더불어민주당 혁신 제안'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모습. /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15일 비명계(비이재명계) 의원들이 ‘이재명 대표 사퇴’와 ‘통합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을 요구한 것과 관련해 “당 지도부 흔들기”라고 밝혔다. 사진은 원칙과 상식 소속 의원들이 지난 14일 국회 소통관에서 '더불어민주당 혁신 제안'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모습.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15일 비명계(비이재명계) 의원들이 ‘이재명 대표 사퇴’와 ‘통합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을 요구한 것과 관련해 “당 지도부 흔들기”라고 밝혔다. 당 대표가 물러나야 할 때는 사유가 있어야 하는데, 현재로서 이 대표 사퇴에 대해 공감하는 의원들이 거의 없다는 것이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SBS ‘김태현의 정치쇼’에 나와 “민주적인 정당에서 다양한 의견이 존재할 수 있다. 네 분의 뜻을 존중한다”면서도 “당내 다수의 뜻과 부합하는지는 모르겠다. 현재로서는 당 대표에 대해 이런저런 비판이 있고 당 대표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할 수는 있지만, 당 대표 퇴진이라는 문제에 대해서 공감대가 광범위하게 확산돼 있지 않다”고 말했다.

당내 ‘혁신계’를 자청하는 비명계 모임인 ‘원칙과 상식’은 전날(14일) 당의 혁신의 일환으로 이 대표 및 지도부 사퇴와 통합 비대위 전환을 요구한 바 있다.

이에 홍 원내대표는 “민주적인 정당에서는 당원의 뜻으로 이뤄진 당 대표를 인위적으로 끌어내릴 수 없다”며 “다만 그 방식은 당원의 뜻이 광범위하게 이뤄지고 공감대가 공유됐을 때 가능하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당내의 다수의 공감대를 얻고 있는 의견은 아니다”라고 재차 강조했다.

‘왜 원칙과 상식이 이 대표 사퇴와 통합 비대위를 요구했다고 보는가’라는 질문엔 “선의로 보면, ‘먼저 대표부터 자기의 기득권을 내려놔야 다른 사람들의 희생과 헌신이 더 확산되지 않겠는가‘ 그런 게 있을 것 같다”면서도 “또 다른 뜻으로 본다면 이것 역시도 당 지도부에 대한 흔들기라고 볼 수 있다”고 했다.

홍 원내대표는 “당 대표가 물러나는 것은 의원 몇 분이 얘기한다고 해서 물러날 수 있는 것은 아니다”라며 “당이라는 것은 원칙과 기준에 따라서 움직이기 때문에 당 대표가 물러나야 될 때는 그만한 분명한 사항이 있어야 되는 것 아니겠는가”라고 되물었다.

그러면서 “그래서 현재로서는 당대표가 물러나는 것에 대해서는 공감하는 의원들이 거의 없다”며 “그분들 외에는 ‘이 대표 중심으로 총선을 치르자’, ‘당 대표가 있어야 되겠지만, 이 대표만으로 선거를 치르기 힘들기 때문에 이 대표 외에 추가로 같이 가자’라는 의견을 주신 분이 있다. 그런 분들이 다수이기 때문에 (원칙과 상식의) 주장은 우리 당내에 매우 소수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지도부 내 원칙과 상식 요구에 불쾌감을 드러내는 목소리도 있었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지난 14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힘을 빌려 당 대표를 사지로 몰아넣으려다 실패했으면 반성과 성찰이 먼저”라며 “탈당 후 신당 합류 빌드업이 아니라면 자중하시라. 이 대표 직인 없는 공천장은 없다”고 쏘아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