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피습한 피의자의 당적을 두고 논란인 가운데, 정치권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사진은 이 대표에게 흉기를 휘두른 혐의로 체포된 60대 남성 A씨가 지난 2일 오후 부산 연제구 부산경찰청에 마련된 수사본부로 압송되고 있는 모습. /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피습한 피의자의 당적을 두고 논란인 가운데, 정치권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사진은 이 대표에게 흉기를 휘두른 혐의로 체포된 60대 남성 A씨가 지난 2일 오후 부산 연제구 부산경찰청에 마련된 수사본부로 압송되고 있는 모습.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피습한 피의자의 당적을 두고 논란인 가운데, 정치권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사건의 본질을 흐릴 수 있을 뿐 아니라 상대를 향한 갈등을 더 부추길 수 있다는 것이다.

이원욱 민주당 의원은 4일 SBS ‘김태현의 정치쇼’에 나와 “이런 사건들이 계속 벌어지고 있는 것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를 고민하기보다는 논란을 이상한 시각으로 돌리는 것이 문제가 아닌가 싶다”며 “당적이 뭐가 중요하겠는가. 당적이 어디냐를 두고 논란을 벌이면서 근본적인 문제 해결에 눈을 감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이러한 논란이 발생한 원인에 대해선 “혐오정치가 만들어낸 사회적 병리 현상 아닌가 싶다”며 “상대방을 악마화하고 선택을 강요하는 정치풍토와 유튜버가 만들어내는 확증편향 등 이런 것들이 점점 더 심해지고 있다. 그것을 주도하고 있는 게 정치권”이라고 비판했다.

같은 당 정성호 의원도 전날(3일) SBS 라디오에서 “그분(피의자)이 민주당 당원이었는지 아닌지, 과거에 국민의힘 당원이었는지 아니었는지 그게 중요한 문제인가”라며 “어떤 정치성향을 가졌는지는 아직 잘 모르니까 추측하기는 좀 이르다”고 설명했다.

강선우 민주당 대변인도 같은 날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나와 “흉기를 가지고 목 부위에 찌르려고 해서 사람이 죽을 뻔한 일”이라며 “이게 이 일의 지금까지 본질 아닌가. 그런데 피의자가 어느 당의 당적을 가졌는지 아니면 당적 자체를 가졌는지의 여부가 본질과 상관이 있는가”라고 비판했다.

국민의힘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을 통해 “당 가입 이력 등을 두고 양극단의 혐오 정치로 몰아가려는 불필요한 논쟁은 지금 상황에 어떠한 도움도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거의 4년 전인 2020년 탈당한 동명 인물이 있으나 인적 사항이 분명치 않아 현재로서는 단정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마치 사실인 양 정치적으로 왜곡해 국민의힘의 문제로 몰아가려는 것은 지양할 일로 매우 유감”이라고 했다.

다만 피의자가 어느 당을 지지했는가에 따라 정치적 파장이 클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만약 피의자가 보수 쪽 지지자라면 여권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봤다. 이어 “반면 민주당 내부의 비명계(비이재명계) 지지자라면, 당 내부 갈등은 심해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한편 국민의힘과 민주당은 경찰이 당적 확인을 요청함에 따라 이를 확인해 줬다고 밝혔다. 장동혁 국민의힘 사무총장은 지난 3일 “부산경찰청은 정당법 제24조에 의거해 민주당 이재명 대표 피습 피의자에 대한 당적 확인을 요청했다”며 “이에 국민의힘은 수사 당국의 노력에 적극 협력하기 위해 피의자의 당적을 확인해 줬다. 참고로 현재 피의자는 국민의힘 당적을 보유하지 않고 있음을 밝힌다”고 했다.

민주당도 같은 날 공지를 통해 “오늘 경찰이 피의자의 당적 확인에 대해 공식적인 확인 요청을 했다”며 “민주당은 경찰 수사에 적극 협조한다는 방침에 따라 임의제출 형식으로 피의자의 당적 여부를 확인해 줬다. 피의자의 민주당 당적 여부와 범행의 동기, 범행 준비 과정이 경찰 수사 결과로 명명백백히 밝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