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호정 정의당 의원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탈당 선언 기자회견을 위해 단상으로 향하고 있다. / 뉴시스
류호정 정의당 의원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탈당 선언 기자회견을 위해 단상으로 향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제3지대 정당인 새로운 선택에 합류하며 논란을 빚었던 류호정 의원이 정의당을 탈당하겠다고 밝혔다. 류 의원은 “정의당이 다시 민주당 2중대의 길로 가고 있다”고 지적하며 ‘선거연합정당’을 승인한 당에 탈당 책임을 돌렸다.

류 의원은 15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기위원회에 출석해 소명한 이후 정의당을 탈당하고 의원직을 내려놓겠다”고 밝혔다. 그는 “정의당은 결국 녹색당과의 선거연합정당을 승인했다. 당원총투표에는 당명과 공동대표 중 정의당 대표에 대한 찬반만 묻겠다고 한다”며 “당의 진로에 관한 당원의 총의를 묻지 않겠다는 어제의 결정 때문에 당원총투표까지 당원을 최대한 설득하겠다던 저의 노력도 여기까지”라고 했다.

류 의원은 “어제는 운동권 최소 연합을 선언했지만, 조만간 조국신당과 개혁연합신당, 진보당 등과 함께 민주당이 주도하는 비례위성정당에 참가하게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그러면서 “연합정당이라는 교묘한 수사와 민주당 느낌을 최대한 빼는 수작으로 인천연합과 전환, 막후의 심상정 의원은 마지막까지 당원과 시민을 속일 테지만 실제로 지도부 내에서 논의되고 있고 비대위원장 인터뷰에서도 관측할 수 있는 분명한 흐름”이라고 했다.

류 의원은 “저는 정의당이 시민께 약속한 재창당은 ‘제3지대 신당 창당’이 돼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며 “제가 사랑하는 정의당과 진보정치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서”라고 했다. 이어 “대한민국 시민은 이제 한 손으로 셀 수 있는 정도의 의석을 갖고 가장 실현하기 어려운 법안을 내면서 우리가 가장 진보적이라고 자위하는 정치는 필요 없다고 하신다"며 ”정의당이 민주당의 도움 없이는 살아남을 수 없는 정당으로 몰락해 가는 걸 참을 수 없다“고도 부연했다. 

앞서 정의당은 류 의원의 ’새로운 선택‘ 합류를 명백한 해당 행위로 규정하고, 탈당을 요구한 바 있다. 이 과정에서 류 의원이 탈당을 거부하면서 당은 류 의원을 중앙당기위원회에 제소한 상태다. 정의당 비례대표 1번으로 국회에 입성한 류 의원은 탈당과 동시에 의원직을 상실하게 된다.

이와 관련해 류 의원은 ”정의당의 비대위는 저를 추방했지만 저는 도망치지 않겠다“며 ”마지막으로 당의 공적 기구에 제 진의가 무엇이었는지 소명하겠다. 이후 징계 결과와 상관없이 정의당을 탈당하고 의원직을 내려놓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