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상윤 대통령실 사회수석이 2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늘봄학교 운영 현황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장상윤 대통령실 사회수석이 2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늘봄학교 운영 현황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등 일부 교원단체가 늘봄학교 운영에 반대하는 것과 관련해 대통령실이 공개 반박에 나섰다. 사실을 왜곡하는 등의 행위가 교육자로서 적절치 않다고 비판하면서다.

장상윤 대통령실 사회수석은 22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브리핑에서 “정부와 민간 등 온 사회의 노력과 지원에도 불구하고 늘봄학교 도입을 반대하고 사실을 왜곡하는 일부 교원노조들이 있다”고 했다.

이어 장 수석은 “보완이 필요한 부분은 보완해 나가면서 하겠지만, 사실을 왜곡하거나 늘봄학교 추진을 반대만 하는 행위는 우리 아이들에게 어떠한 도움도 되지 않으며 교육자로서 바람직한 일도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앞서 전교조는 지난 12일 기자회견을 열고 전국 늘봄학교 611개교를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53.7%(377곳)이 1학기 늘봄 프로그램에 기간제 및 정교사 등 교사가 투입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교원에게 늘봄 행정업무가 부과된 학교는 89.2%(545곳)이라고 발표했다. 학교에 책임이 전가되면서 교육의 질을 담보할 수 없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그러나 정부는 이번 실태조사가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이다. 앞서 교육부는 지난 14일 설명자료를 내고 “외부 강사 채용을 원칙으로 하되 희망하는 교원에 한하여 강사를 맡도록 하고 있다”며 “교원이 강사를 맡는 경우에는 유급이며 시간당 약 4만원의 강사료를 지급한다”고 했다. 또한 “늘봄학교 행정업무를 위해 배치한 기간제 교원까지 포함하여 교원이 늘봄 행정업무를 맡고 있다고 주장한 것은 심각한 오류”라고 했다.

전교조의 조사 방법에도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교육부는 “전교조의 실태조사는 주로 전교조 교사들이 응답할 것으로 예상되며 중복 응답도 가능한 온라인 설문조사”라며 신뢰성이 없다는 것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을 만나 “설문 자체가 편향된 설문으로 부정적인 여론을 해보고자 하는 시도들이 있었던 것으로 저희가 파악을 하고 있다”고 했다.

장 수석은 “물론 대부분의 선생님들은 늘봄학교에 적극 협조해 주고 계시며 우리 아이들을 위해 자진해서 늘봄학교 프로그램에 참여해 주고 계신 선생님들도 많다”며 “늘봄학교가 3주 만에 빠르게 안정화되고 초1 대기자가 완전히 해소된 것은 선생님, 전담인력, 강사, 교장선생님, 교감 선생님 등 학교에 계시는 많은 분들의 노력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콜센터, 현장방문, 학부모 모니터링단 등 가능한 모든 방법으로 현장의 상황을 신속히 파악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필요한 정책지원과 재정투자를 통해 늘봄학교가 반드시 성공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도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