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섭 주호주 대사가 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서 열린 방산협력 관계부처-주요 공관장 합동회의에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 / 뉴시스
이종섭 주호주 대사가 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서 열린 방산협력 관계부처-주요 공관장 합동회의에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해병대 채상병 수사 외압 의혹을 받는 이종섭 주호주대사가 임명 25일 만에 사의를 표했다. 자신을 둘러싼 각종 논란이 총선을 앞둔 여권의 악재로 떠오른 상황에서 결국 거취를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이 대사 측 법률대리인은 29일 입장문을 통해 “이 대사가 금일 외교부 장관께 사의를 표명하였음을 알려 드린다”고 밝혔다. 

입장문에 따르면, 이 대사는 “그동안 공수처에 빨리 조사해 줄 것을 계속 요구해 왔다. 그러나 공수처는 아직도 수사기일을 잡지 않고 있다”며 “저는 방산 협력 주요 공관장 회의가 끝나도 서울에 남아 모든 절차에 끝까지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그러기 위해 오늘 외교부 장관께 주호주 대사직을 면해주시기 바란다는 사의를 표명하고 꼭 수리될 수 있도록 해주실 것을 요청드렸다”고 말했다.

앞서 이 대사는 법무부가 출국 금지를 해제한 지 이틀 만인 지난 10일 호주로 출국하며 ‘도피성 출국’ 논란에 직면했다. 이로 인한 여론이 악화되자 여당 내에서도 이 대사에 대한 적절한 조치가 필요하다는 비판이 새어 나왔다. 

지난 21일 방산협력 주요 공관장 회의 참석 차 귀국한 이 대사는 “체류하는 기간 동안 공수처와 일정이 잘 조율돼 조사받을 기회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라고 언급했다. 다만 거취에 관해서는 별다른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한편, 이날 이 대사의 사의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은 즉각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강민석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이 대사의 사퇴는 정의와 상식을 요구하는 민심에 항복한 것”이라며 “이 대사가 물러난 것만으론 미봉에 지나지 않는다. 윤석열 대통령은 도주 대사 파문과 외교 결례 사태를 초래한 데 대해 대국민 사과를 해야 한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