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국내 콘텐츠 산업 매출이 136조원으로 집계됐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를 털어내고 높은 성장세로 돌아선 가운데 국내 게임사들의 글로벌 시장 공략으로 게임 매출 비중은 약 70%를 기록했다. 10일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이 발간한 ‘2021년 하반기 및 연간 콘텐츠 산업 동향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콘텐츠 산업의 연간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3% 오른 136조4,000억원으로 집계됐다. 2020년 코로나19로 1.2%의 성장률을 보인 점을 감안하면 크게 오른
네이버와 카카오의 글로벌 콘텐츠 시장 입지 다툼이 격해지는 분위기다. 기존 시장 입지를 내주지 않으려는 네이버와, 서비스 개편 등을 통해 새로운 입지 확대와 지식재산권(IP) 영향력 확대를 동시에 노리는 카카오의 공방전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아시아 만화 시장 1위 다툼… “공격적으로 사업 전개할 듯”1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이하 카카오엔터)는 지난달 론칭한 글로벌 스탠다드 플랫폼 ‘카카오웹툰’이 태국, 대만 시장에서 론칭과 함께 업계 1위에 올랐다고 밝혔다. 카카오웹툰은 지난 5월 카
카카오의 만화 콘텐츠가 시장에서 가파른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다. 특히 만화 강국인 일본 시장에서 디지털 콘텐츠의 성장 가능성을 확인한 만큼 향후에도 고성장를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글로벌 앱 조사업체 앱애니가 발표한 9월 월간 리포트에 따르면 픽코마는 애플 애플스토어, 구글플레이 등에서 전세계 만화 및 소설앱 매출 1위, 비게임 매출 7위에 올랐다. 이는 픽코마의 일본 진출 4년만의 성과다. 픽코마는 카카오의 일본 법인 카카오재팬에서 운영하는 모바일 만화앱이다.카카오재팬에 따르면 픽코마의 올해 3분기 거
카카오의 일본 법인 카카오재팬이 운영하는 픽코마가 웹툰 등 콘텐츠로 전년 동기 대비 약 2배 이상의 성장세를 기록했다. 카카오재팬은 ‘K-콘텐츠’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픽코마의 성장세에 더욱 힘을 싣겠다는 계획이다.20일 카카오재팬에 따르면 지난 2016년 4월 런칭한 만화 플랫폼 픽코마는 2017년 연간 거래액이 14배 늘었고 2018년에는 전년 동기 대비 156% 성장했다. 지난해에는 전년 동기 대비 130% 증가해 매년 두 배 이상의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매출 성장과 마케팅 효율화로 출시 후 처음으로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