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6-23 17:39
페이스북, 내년 가상화폐 ‘리브라’ 내놓는다
페이스북, 내년 가상화폐 ‘리브라’ 내놓는다
  • 최수진 기자
  • 승인 2019.06.20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페이스북은 공식 블로그를 통해 가상화폐 사업 ‘리브라 프로젝트’를 공개했다. 사진은 가상화폐 월렛 칼리브라 활용 예시. /페이스북
페이스북은 공식 블로그를 통해 가상화폐 사업 ‘리브라 프로젝트’를 공개했다. 사진은 가상화폐 월렛 칼리브라 활용 예시. /페이스북

시사위크=최수진 기자  페이스북이 가상화폐 시장에 뛰어든다. 내년까지 자체 가상통화 ‘리브라’를 내놓을 계획이다.

18일(현지시각) 페이스북은 공식 블로그를 통해 가상화폐 사업 ‘리브라 프로젝트’를 공개했다. 내년 상반기까지 자체 가상화폐인 ‘리브라’를 출시하겠다는 것이 핵심이다. 페이스북은 사용자들이 리브라를 쉽고 편리하게 보관할 수 있도록 디지털 월렛 ‘칼리브라’ 앱을 함께 출시할 예정이다. 

페이스북은 “요즘은 투자 없이도 새로운 것을 배우고 비즈니스를 시작할 수 있다”며 “그러나 저축, 송금, 지출 등은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전 세계 많은 사람들이 기본적인 금융 서비스도 이용하지 못하고 있다. 전 세계 성인 절반이 은행 계좌도 갖고 있지 않다. 우리가 새로운 서비스를 시작하는 까닭”이라고 설명했다.

페이스북은 리브라 프로젝트를 통해 자사 고객들의 금융 서비스 사용 편의성을 높이겠다는 입장이다. 칼리브라에서 수수료 등 추가 비용을 들이지 않고 지인에게 리브라를 보내는 방식으로 금융 서비스를 확산시키겠다는 주장이다. 

페이스북은 “시간이 흐르면 스마트폰 버튼을 누르는 것만으로 △청구서 지불 △커피 구입 △대중교통 이용 등이 가능해지길 희망한다”고 설명했다. 

또, 페이스북은 칼리브라를 통해 고객의 돈과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게 된다고 전했다. 이를 위해 은행 및 카드사에서 사용하는 프로세스를 전부 도입할 계획이다. 동일한 검증 절차를 밟고, 부정사용 방지 프로그램을 활용할 예정이다. 사기 행위를 사전에 감지, 예방하기 위해 자동 모니터링 시스템도 구축한다. 

페이스북은 해킹 등 부정한 방법으로 리브라를 잃게 될 경우 전액 환불할 방침이다. 페이스북은 “우리는 여전히 리브라를 개발하는 과정”이라며 “안전성과 편의성을 모두 잡기 위해 전문가 및 다양한 사람들과 지속적으로 관련 내용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