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용 안보실장 주재로 열린 NSC 상임위원회에서 상임위원들은 문재인 대통령의 유엔총회 참석을 계기로 한미동맹 강화를 위한 건설적 방안을 준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뉴시스
정의용 안보실장 주재로 열린 NSC 상임위원회에서 상임위원들은 문재인 대통령의 유엔총회 참석을 계기로 한미동맹 강화를 위한 건설적 방안을 준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19일 오후 NSC 상임위원회를 열고 문재인 대통령의 유엔총회 참석 계기로 한반도 비핵화와 한미동맹 강화를 위한 건설적 방안을 준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NSC 상임위원회는 “문재인 대통령의 74차 유엔 총회 참석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목표 달성과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국제사회와의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수 있는 계기가 되도록 노력하기로 했다”며 “특히 9.23 개최 예정인 한미 정상회담에서는 한미동맹을 더욱 강화해 나갈 수 있는 구체적이고 건설적인 방안들이 마련될 수 있도록 준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74차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22일 뉴욕행에 오른다. 24일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할 예정이며, 최대 관심사인 한미정상회담은 하루 앞선 23일 열릴 예정이다. 다자회의 중 개최되는 짧은 정상회담인 만큼, 청와대는 북미 실무협상과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일단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한미 간 현안도 적지 않아 의제화될 가능성이 크다.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전작권 조기 환수, 미군기지 반환 등이 언급된다. 이와 관련해 한미동맹 균열을 우려하는 시각도 있다. NSC가 '한미동맹 강화를 위한 건설적 방안 마련'에 방점을 찍은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한편 무역갈등을 벌이고 있는 일본과의 정상회담은 성사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이번 유엔총회에 참석하고 동선이 겹칠 경우 짧은 정상회담이나 조우 가능성을 점쳤지만, 청와대가 발표한 유엔총회 일정에 한일정상회담은 포함돼 있지 않았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