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가 재난으로 주거지를 잃은 피해자들을 위한 재난구호시설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뉴시스
LH가 재난으로 주거지를 잃은 피해자들을 위한 재난구호시설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LH가 임대주택 공실을 활용해 화재 등으로 터전을 잃은 재난 피해가구 돕기에 적극 나서고 있다. 당장의 주거지는 물론 구호키트와 생활지원자금, 심리상담까지 다각도의 지원을 제공하는 이 시설은 향후 100개소까지 확충될 예정이다.

LH는 지난 5일 희망브리지(전국재해구호협회)와 함께 재난 피해가구를 위한 재난구호시설 8곳을 설치하고 이달부터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

재난구호시설은 화재나 지진 등 재해로 피해를 입어 급히 새로운 거주공간이 필요한 입주민을 위한 임시 거주시설이다. LH가 전용면적 40㎡(투룸)이상 규모의 임대주택 공실을 활용해 거주시설을 제공하고 희망브리지가 관리·운영을 맡는다.

입주자는 별도의 보증금이나 임대료 없이 전기료 등의 사용료만 납부하면 된다. 또한 재난 피해가구가 즉시 입주 및 거주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4인 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각종 생활가전 및 취사용품도 비치돼 있다. 거주는 최장 한 달까지 가능하다.

LH와 희망브리지는 여기서 그치지 않고 소방청과 협력해 생필품 등으로 구성된 구호키트, 생활지원자금(30~50만원), 심리상담, 재난예방·대응을 위한 안전교육 등의 지원도 다각도로 제공한다.

LH와 희망브리지는 지난 8월 경기 용인 국민임대단지에 1호 재난구호시설을 마련했으며, 현재까지 전국에 8개소를 설치했다. LH는 올해 수도권 및 광역시에 시설 총 10개소를 개소하고, 향후 100개소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지원 대상도 재난피해를 입은 LH임대주택 입주민에서 일반 재난피해가구로 넓힌다. 입주민을 우선 지원하되, 필요 시 일반 가구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하승호 LH주거복지본부장은 “이번 사업은 갑작스러운 재난으로 정상적인 주거생활이 어려운 가구를 위한 주거안전망을 구축했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임대주택 공급 뿐 아니라 사회적 가치까지 창출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