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KPS가 청와대 출신 인사를 잇따라 영입해 구설을 사고 있다. /한전KPS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정권 말에 접어들면서 낙하산 인사 시비가 다시 들끓고 있다. 현 정권과 인연이 있는 여러 인사들이 주요 기관 및 공기업의 요직을 차지하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어서다. 한국전력공사의 자회사인 한전KPS도 청와대 출신 인사 2명을 사외이사로 영입하며 이 같은 구설을 피하지 못하고 있는 모양새다.

◇ 낙하산 논란에도 아랑곳… 청와대 출신 사외이사 잇따라 영입

발전·송전 설비 정비 전문회사인 한전KPS은 24일 임시주주총회를 열고 박정일 나라기술단 사장과 최용선 전 청와대 선임행정관을 비상임이사(사외이사)로 선임하는 안건을 의결할 예정이다. 임기는 2년이다. 

박정일 후보는 국토교통부 부산지방국토관리청 실장, 수성엔지니어링연구소 부회장을 거쳐 현재 나라기술단 사장으로 재직 중이다. 박 후보는 안전 및 전력사업에 대한 직·간접적인 업무 경험을 인정받아 사외이사로 선임된 것으로 평가됐다. 

한전KPS는 박정일 사외이사 후보의 추천 배경에 대해 “37년간 국토교통부 공무원으로 재직 경험에 근거해 공공정책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며 “특히 건설안전 행정업무를 통해 안전 관련 업무경험을 다수 보유했으며 건축전기설비기술사로서 다목적댐 건설 참여경험 등 전력사업과 직·간접적인 업무경험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최용선 후보의 전문성은 다소 의문을 사고 있는 모양새다. 최 후보의 이력을 살펴보면 발·송전 정비 분야에 대한 직접적인 업무 연관성을 찾기 어려운 모습이다. 

최 후보는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보좌관 출신으로 알려졌다. 그는 문재인 정부 출범과 함께 청와대에 입성한 후 국가안보실 안보전략비서관실 행정관, 총무비서관실 행정관 등을 거쳐 국정상황실 선임행정관을 맡았다. 지난 8월 청와대에서 퇴직한 후엔 민주당 전략기획위원회 부위원장과 이재명 대선후보 선거캠프 인재영입실무지원단장 등에 발탁돼 활동한 바 있다. 

한전KPS 측은 공시를 통해 “다년간의 공공부문 근무를 바탕으로 한 공공정책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탄소중립, 한국판뉴딜 등 당사가 추진하고자 하는 미래 변화와 관련된 정책들을 담당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가안보실, 대통령비서실, 국회의원실 보좌관 등 국정운영의 경험을 통해 회사 경영상의 다양한 의사결정 관련된 지원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이러한 설명에도 정권과 인연이 깊은 인사인 만큼 관가 안팎에선 곧바로 구설이 잇따르고 있는 모양새다. 결국엔 낙하산 및 보은 인사가 아니냐는 뒷말이 제기된 것이다. 특히 한전KPS가 최 후보를 포함해 올해만 2명의 청와대 출신 인사를 사외이사로 영입하면서 안팎의 시선은 더욱 날카로워졌다. 한전KPS는 지난 7월에도 김용성 전 청와대 행정관을 사외이사로 임명한 바 있다. 당시에도 안팎에선 낙하산 논란이 일었지만 한전KPS는 또 다시 청와대 출신 인사를 영입하며 구설을 피하지 못하고 있는 모습이다.

이에 대해 한전KPS 관계자는 “최용선 신임 비상임이사 후보자의 추천은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등이 관련 법령에 따라 적법한 절차에 따라 결정됐다”며 “비상임이사 임명은 주주총회 의결을 거쳐 임명권자인 기획재정부 장관의 임명 절차를 거쳐 선임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비상임이사 후보자 선정은 ‘임원추천위원회’에서 추천한 5배수 후보자 중, 공공기관 운영위원회 심의·의결을 거쳐 결정된다.

한편, 한전KPS의 사외이사는 활동비로 월 250만원을 받는 자리로 알려졌다. 

키워드

#한전KPS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