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3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디지털 전환 성장 공약 발표를 하고 있다./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3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디지털 전환 성장 공약 발표를 하고 있다./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된 검찰의 중간 수사 결과에 대해 “그 긴 시간 뭘 했나 궁금하다”고 직접적으로 비판했다.

22일 오후 더불어민주당에서 기자들과 만난 이 후보는 “가십성 기삿거리에 해당되는, 확인할 수 없는 검찰 발 정보들이 마녀사냥 하듯 유통된 것이 사실이다”며 “그럴 시간에 최초에 저축은행 비리를 왜 윤석열 후보가 묵인해줬는지 (수사했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그때 (윤 후보가) 대출 비리를 엄단했더라면 사실 대장동 프로젝트 팀은 공중분해 됐을 것이고, 공공개발을 막는 민간 개발을 위해 로비하고 정치권과 야합하는 그런 일은 원천적으로 사라졌을 것”이라며 “윤 후보의 부친 집을 화천대유 관련자들이 사준 것도 대출 비리를 묵인한 것과 관련 있지 않을까 의문도 제기된다”고 했다.

그는 “‘50억 원 클럽’의 실체가 드러났음에도 수사 진척 소식은 없다. 실제로 7,000억 원 넘는 돈을 투자한 하나은행이 왜 자신들은 아무 배당도 받지 않고 소액만 투자한 화천대유 관계자들에게 모든 개발이익을 다 몰아줬는가에 대한 수사 진척 소리가 들리지 않는다”며 “이거야말로 배임 설계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부정부패 수사는 자금이 어디로 흘러갔느냐를 집중적으로 수사해야 한다. 그 부분에 대한 수사도 납득하기 어렵다”며 “그뿐 아니다. 공공개발을 못 하게 국회의원, 시의원들이 권력을 이용해 민간 개발을 하게 했다. 이거야말로 직권남용, 배임이 아니겠나. 이 부분을 왜 수사를 안 하나”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이 후보는 “조건을 달지 말고 화천대유의 첫 출발지인 부산저축은행 대출 비리 묵인 사건부터 현재에 이르는 개발이익이 어디에 부정하게 사용됐는지에 대한, 처음과 끝에 대해 조건 없는 특검을 신속하게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다시 밝힌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이 후보의 의지 표명을 토대로 이르면 이번 주부터 야당과의 특검 협상에 돌입하겠다는 구상이다. 그러나 국민의힘이 윤 후보와 관련된 저축은행 대출 비리 수사 의혹은 물타기라며 비판하고 있어 논의에 난항이 예상된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은 이날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인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와 천화동인 4호 소유주 남욱 변호사, 천화동인 5호 소유주인 정영학 회계사를 구속기소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