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단일화 기자회견을 마치고 손을 들어 올리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3일 “더 좋은 정권교체를 위한 뜻을 모으기로 했다”며 단일화를 선언했다. 

윤 후보와 안 후보는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부터 정권교체를 향한 국민 여망을 담아 국민 통합과 대한민국의 미래로 가는 대장정을 시작한다”며 “오늘 단일화 선언으로 완벽한 정권교체가 실현될 것임을 추호도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했다.

이들은 전날(2일) TV 토론회 이후 회동을 같고 단일화에 대한 허심탄회한 입장을 공유한 것으로 전해진다. 윤 후보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누가 먼저랄 것 없이 안 후보나 저나 서로 만나고 싶어했다”며 “(만나자는) 그런 이야기는 TV토론이 끝나자마자 바로 연락이 된 것”이라고 말했다. 윤 후보는 “늦은 시간에 만나 새벽 2시가 넘도록 대화를 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이번 단일화를 통해 ‘국민통합정부’의 초석을 다졌다는 입장이다. 선언문을 읽은 안 후보는 “정권교체의 민의에 부응하여 함께 만들고자 하는 정부는 미래지향적이며 개혁적인 국민통합정부”라며 “87년 민주화 이후 한국 정치의 고질병인 승자독식, 증오와 배제, 분열의 정치를 넘는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같은 국민통합정부에 대해 ‘미래정부’, ‘개혁정부’, ‘실용정부’, ‘방역정부’, ‘통합정부’라고 설명했다. 이들은 “국민통합정부는 대통령이 혼자서 국정을 운영하는 정부가 아닐 것”이라며 “협치와 협업의 원칙하에 국민께 약속드린 국정 파트너와 함께 국정운영을 함께 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대통령 선거 이후 즉각 ‘합당’도 공언했다. 이들은 “정권교체의 힘으로 정치교체, 시대교체가 될 수 있도록 국민의힘과 국민의당, 두 당은 선거 후 즉시 합당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후보는 이후 기자들과 만나 ″정계 투신해 닦은 경륜으로 국민의힘과 또 저와 힘을 합쳐 국민의힘의 철학과 가치의 폭을 좀 넓혀주시고 함께 새로운, 더 좋은 나라 만드는 데 노력해보자고 말씀드렸다″며 ″양당이 합당함으로써 국민의힘이 국민의 사랑을 더 받을 수 있도록 가치, 철학이 더 확장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오늘 선언까지 많은 시간이 걸렸고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결과적으로 이번 단일화는 국민 여러분이 만들어주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