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선대위 제공.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는 3일 윤석열 국민의힘·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의 단일화에 대해 “이제 거대 양당 사이에 저 심상정과 정치변화를 열망하는 국민들만 남았다”고 말했다. /정의당 선대위 제공.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가 윤석열 국민의힘·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의 단일화에 대해 “김동연 후보에 이어 오늘 안철수 후보도 단일화를 통한 선거중단을 결정했다”며 “양당정치 종식과 다당제 정치를 소신으로 밝혀왔지만, 결국 거대 정당 앞에 무릎을 꿇었다. 제 3지대 정치를 떠나 다시는 돌아올 수 없는 길을 갔다”고 안타까움을 밝혔다.

심 후보는 3일 오전 국회에서 특별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대선에서 안철수 후보와 경쟁하고 협력하며 거대양당을 넘어서는 정치변화를 이뤄내기를 기대했던 저로서는 매우 안타깝고 유감스럽다”며 이와 같이 밝혔다.

이어 “제3지대의 대안으로 안철수 후보를 성원해온 국민들의 실망도 매우 크실 것”이라며 “거대양당은 이구동성으로 정치개혁과 통합정부를 이야기하고 있지만, 또다시 소수정당을 자신들의 발아래 무릎 꿇리는 정치를 반복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양당 정치가 내로남불 정치로 국민의 불신을 받으면서도 이제껏 그 생명을 연장해 온 비결”이라며 “거대양당에 표 몰아주면 양당 독점 정치가 더 강화될 뿐이다. 다당제도 연합정치도 이루어질 수 없다는 것이 오랜 교훈이다. 오랜 정치 과정에서 정치인이 오늘 살기 위해서 원칙을 버리면, 내일은 국민을 버린다는 것을 익히 보아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저 심상정은 지난 20년 거대양당의 장벽 사이에서 수많은 좌절을 딛고, 또 자신을 수없이 갈아 넣으면서 정치교체의 한길을 걸어왔다”며 “이제 거대양당 사이에 저 심상정과 정치 변화를 열망하는 국민들만 남았다. 이번 대선은 기득권 양당정치를 넘어 시민의 삶을 지키는 다당제 연정으로 바꾸는 정치대전환의 선거다”고 호소했다.

심 후보는 “양당 후보에게 표를 몰아주면 양당 독점 정치만 강화될 것”이라며 “기득권 양당정치를 교체하고 다당제 전환을 바라는 시민들은 이제 부담 없이 저 심상정에게 소신투표 해주시기 바란다. 사표는 없다. 심상정에게 주시는 한 표는 오직 정치교체와 시민의 더 나은 삶을 만드는 생생한 생표가 될 것”이라고 사표는 우려하는 국민들을 독려했다.

보수 단일화에 맞선 진보 결집에 있어서 그는 “심상정쪽에서 이재명 후보쪽으로 더 결집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며 “그동안 큰 당의 편에서 미래를 도모하고자 하는 많은 분들이, 이미 갈 분들은 다 갔다. 이제 심상정을 지키고 있는 분들은 수많은 비정규직, 세입자, 여성, 청년들의 삶을 지키는 정당 하나 꼭 필요하다 이런 마음으로 저 심상정을 성원하고 계시다”고 답했다.

나아가 “아마 안철수 후보를 지지했던 국민들 중에서도 이제는 양당체제 끝내야 한다는 강력한 의지를 가지신 유권자들이 많이 있으리라고 생각한다”며 “이런 분들은 이제는 저 심상정에게 큰 힘 보태주시면, 이번 대통령 선거가 양당 기득권 정치를 넘어서 다당제 연합정치로 나아가는 새로운 출발점을 만들 수 있다는 점을 호소드린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