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중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대선 후보였던 이재명 상임고문의 지방선거 역할에 대해 직접 출전은 이르지만 다각도에서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뉴시스·공동취재사진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대선 후보였던 이재명 상임고문의 지방선거 역할에 대해 직접 출전은 이르지만 다각도에서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뉴시스·공동취재사진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대선 후보였던 이재명 상임고문의 지방선거 역할론에 대해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 당이 필요하다고 하면 어떠한 역할이라도 하겠다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윤 비대위원장은 30일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이재명 당 상임고문의 역할은 어떻게 설정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지금 선거가 끝난 지 3주 지났다”면서 이와 같이 말했다.

이어 “일각에서 이야기하는 것처럼 후보로서 출전하는 문제를 거론하기에는 시기가 이르다”면서 “당도 더 고민해야 될 것 같고 이 고문께서도 많은 고민이 계실 거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지원유세 참여에 관해서는 "이 고문도 긍정적으로 뜻을 밝혔다"며 “지원유세에 대해서는 당연히 하실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서울시장 후보 인물난에 대해서는 “물밑에서 다양하게 검토하고 계신 분들이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서울에서도 충분히 해볼만하다는 판단 내지 분위기가 있다고 설명했다.

김누리 중앙대 교수, 김현종 전 국가안보실 2차장, 우희종 서울대 교수 등 외부인사 영입이 거론되는 것에 대해서는 “저도 듣고 있다”면서 “(당에) 공식적으로 전달된 것은 아니고 그런 의견이 있다는 정도로 파악하고 있다”고 전했다.

민주당과 합당 절차에 들어간 새로운물결 김동연 대표 등 외부인사가 영입되는 것과 관련한 경선룰 변경 가능성에 대해서는 “우리 당헌·당규에 따라 경선하는 것이 우선”이라면서도 “박원순 (전) 시장 당시 시민사회 대표로 나왔을 때 단일화 경선 시 다른 룰을 적용한 경우도 있었다”고 가능성을 열어놨다.

한편, 윤 비대위원장은 같은 날 김동연 대표와 서울 여의도 한 식당에서 오찬 회동을 갖고 합당과 지방선거 출마 등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