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지방선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 뉴시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지방선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1일 6‧1 보궐선거 인천 계양을 출마를 선언한 이재명 민주당 상임고문에게 국회의원 불체포 특권을 포기하라고 압박했다. 이 고문의 이번 출마가 경기도 법인카드 유용 의혹은 물론 성남FC 후원금 의혹, 대장동 개발 의혹 등을 피하기 위한 ‘방탄용’이라는 게 그의 시선이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대위회의에서 “이 고문의 인천 계양을 출마 선언은 한마디로 검찰 수사로부터의 도망”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지금까지 드러난 의혹만으로도 이 고문에 대한 수사는 불가피하다”며 “민주당이 정권교체 되자 18일 만에 졸속으로 검수완박 악법을 처리한 결정적인 이유도 여기에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하지만 민주당의 의도와는 달리 이 고문의 의혹을 검찰이 계속 수사할 수 있게 되자 내세운 플랜B가 인천 도망”이라며 “인천 출신의 송영길 대표의 희생을 밟고 국회에 무혈입성을 하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회의원이라는 방탄조끼가 절실히 필요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는 과거 이 고문이 대선 국면에서 국회의원 불체포 특권을 공약한 것을 걸고 넘어졌다. 권 원내대표는 “이 고문은 지난 대통령 선거 당시 국회의원 불체포 특권이 범죄 특권이 되고 있다면서 국회의원 면책특권 제한을 주장했다”며 “그런데 이제는 국회의원 특권이 필요하다는 것인가”라고 지적했다.

강원랜드 의혹 수사 당시 스스로가 불체포 특권을 포기하고 수사를 받았다는 점도 이 고문을 압박하는 무기로 사용됐다. 권 원내대표는 “지난 강원랜드 의혹 사건으로 수사를 받을 당시 불체포 특권을 포기하고 즉각 영장실질심사를 받았다”며 “방탄 국회라는 오명을 안기지 않고 떳떳하게 진실을 밝히겠다는 의지”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재명 후보께서 진정한 수사로부터 도피가 아니고 민주당의 일원으로 민주당을 재건하겠다는 의지의 발로라면 반드시 공개적으로 국회의원이 갖고 있는 특권 중 하나인 불체포 특권을 포기하겠다는 선언을 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