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윤재순 대통령실 총무비서관의 시집 논란에 대해 ′사과′를 요구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윤재순 대통령실 총무비서관의 ‘시집 논란’에 대해 국민의힘 내부에서도 사과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다만 이번 사안을 윤 비서관의 거취로 연결 짓지는 않았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16일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대위 회의에서 “윤 총무비서관 경우 과거 근무하던 기관 내부에서 중징계가 아닌 가벼운 경고 처분을 받은 것은 해당 기관에서 당시 상황을 참작해 드린 판단일 것”이라며 “하지만 시인으로 활동하면서 했던 여러 가지 표현은 지난 20년간 바뀐 현재 기준으로 볼 때 일반적 국민의 시각과 큰 차이가 있다”고 지적했다.

윤 비서관은 지난 2002년 출간한 시집에서 지하철 성추행을 묘사하며 ‘사내아이들의 자유’라고 표현해 논란이 됐다. 윤 비서관이 과거 검찰 근무 시절 성 비위 사건으로 징계성 처분을 받은 것과 더해지면서 자질 논란에 더욱 불이 붙었다.

일단 당은 이에 대해 ‘조심스러운’ 기류가 역력하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윤 비서관의 성 비위 사건 등으로 인한 해임 가능성에 대해 “사실관계를 정확하게 파악이 안 된 상태이기 때문에 거기에 대한 저희들의 구체적인 의견을 표시하는 것이 적절치 않다”고 언급했다.

다만, 이 대표는 인식이 달라진 만큼 사과해야 된다는 점은 분명히 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 탁현민 비서관도 과거 남자마음설명서에서 서술한 내용이 부적절한 점을 인정하고 사과한 적이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이러한 사과가 곧 ‘해임’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이 대표는 “윤 비서관도 시인 활동을 하면서 썼던 여러 표현에 대해 국민들에게 충분히 사과하고 업무에 임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이날 윤석열 대통령 시정연설 후 기자들을 만나서도 “윤 비서관이 과거 기관에서 경징계성 징계를 받은 것은 직을 수행하는 데 영향을 줄 정도는 아니라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20년 전 시집에 대해서는 그 인식이 지금까지 유지되면 비서관 직을 하기 어렵다, 그 인식이 달라졌고 잘못됐음을 이야기하는 것”이라며 “명백한 유감 표명이 있은 뒤 총무비서관이 막중한 자리인 만큼 성실하게 업무를 수행했으면 하는 게 당의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