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비대위 총사퇴를 발표한 후 국회를 나서고 있다. /뉴시스∙공동취재사진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비대위 총사퇴를 발표한 후 국회를 나서고 있다. /뉴시스∙공동취재사진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6·1 지방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의 패배로 비상대책위원장직을 내려놓고 잠행에 들어갔던 박지현 전 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짤짤이’ 논란의 최강욱 의원의 징계를 두고 침묵을 깼다.

박 위원장은 20일 오전 본인의 SNS를 통해 당 윤리심판원에 “민주당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최 의원의 성희롱 발언과 동료 의원들의 은폐 시도, 2차 가해까지 모두 합당한 징계를 하겠다고 약속했다”며 “오늘 최 의원에게 무거운 처벌을 내리고 민주당이 국민이 원하는 혁신의 길로 들어섰다는 것을 확실히 증명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그는 “지금 민주당 앞에는 두 갈래 길이 있다. 하나는 혁신의 길이다. 동지의 잘못을 처벌하고 국민께 다가가는 길이다. 하나는 팬덤의 길이다. 동지를 감싸주고 국민께 버림받는 길이다”고 주장했다.

이어 “최 의원이 윤심원 출석을 미루며 징계 처리도 미뤄졌고, 제가 비상 징계를 요구했지만 우리당은 수용하지 않았고 결국 선거 뒤 윤심원에서 징계하겠다고 국민께 약속했다”며 “민주당의 혁신은 ‘약속을 지키는 민주당’으로 시작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경징계에 그치거나 징계 자체를 또 미룬다면, 은폐 시도나 2차 가해는 빼고 처벌한다면, 국민들은 민주당의 어떤 반성과 쇄신 약속도 믿지 않을 것”이라며 “최 의원은 거짓과 은폐와 2차 가해로 당을 위기로 몰아넣었다. 권력을 쥔 다수파라는 오만과 범죄를 저질러도 감싸주는 방탄 팬덤에 빠져 반성하고 거듭나라는 국민의 뜻을 외면하고, 선거 참패의 원인을 제공했다. 그 책임이 결코 적지 않다”고 했다.

앞서 최 의원은 지난 4월28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 및 보좌진과의 비공개 화상회의에서 성적 행위를 뜻하는 은어를 사용했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최 의원 측에서는 “한 의원의 화상 화면이 꺼져 있고 목소리만 나오자 왜 안 나오느냐며 학교 다닐 때처럼 ‘짤짤이’를 하는 것이냐는 식의 농담이 있었다”고 해명한 바 있다.

반면 민주당 보좌진협의회는 “차마 공개적으로 올리기 민망한 성희롱성 발언을 확인했다”고 반박했고,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는 윤리심판원에 최 의원에 대한 직권조사를 요청했다.

한편 당 윤리심판원은 이날 오후 최 의원의 성희롱 의혹과 관련한 회의를 열고 징계 여부와 수위를 논의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