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공동취재사진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공동취재사진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국민의힘에서 교착상태의 국회 후반기 원 구성을 위해 ‘마라톤 협상’을 제시하자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여당으로서 국민의힘은 성의 없이 시간만끌지 말라”고 일갈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국회의장을 하루빨리 선출해 시급한 민생 입법 처리와 인사청문 개최 등에 협조하든지, 책임 있는 여당으로서 원내 1당인 민주당을 설득할 수 있는 양보안을 과감히 제시하든지 양자택일의 결단으로 먼저 답하라”며 이와 같이 역제안했다.

그는 “여당인 국민의힘은 정략적 선택으로 국회를 막아 민생을 볼모로 삼아선 안 된다”며 “유류세 추가 인하부터 안전운임제 일몰 폐지 등 입법으로 뒷받침해야 할 과제들이 산적해 있다. 민주당은 국민의힘에 국회법에 따라 국회의장이라도 우선 선출해 입법부 공백을 없애고 시급한 현안 처리에 나서자고 수차례 촉구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런데도 국민의힘은 의장 선출을 계속 거부하면서 자신들이 먼저 중대 합의를 파기해 무너진 여야 신뢰의 회복을 위한 그 어떤 조치도 취하지 않고 있다”며 “양자택일의 결단으로 먼저 답해주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비대위 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여당 원내대표가 어떤 양보안을 갖고 계신지를 확인하는 것이 우선”이라며 “그런 안을 실제로 가지고 오는건지, 아니면 또 시간끌기용으로 그런 것인지 원내수석이 먼저 실무적인 차원의 창구 역할로서 협의를 해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마라톤이 아니라 100m 달리기도 좋고, 철인경기도 좋다. 언제든지 만나서 충분한 대화를 나눠야 한다”며 “오히려 집권여당의 원내대표가 너무 뒤늦게 공개적 만남을 제안한 것 아니냐. 만시지탄”이라고 피력했다.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도 원 구성에 대해 “여당이 양보안을 내놔야 여야 협상이 시작되는 것”이라며 “저희가 여당일 때는 양보안을 가지고 야당에 협상을 제안하고, 야당이 그 양보안에 대해 계산을 해서 의총을 열어 결정하는 것이 여야 협상”이라고 밝혔다.

특히 “지금 여당이 오히려 야당의 양보만 기다리며 무책임하게 시간을 보낸다. 여당의 정치력이 부진하다”며 “의회를 정상화하기 위해서는 여당이 먼저 납득할 만한 양보안을 제시하는 것이 선결과제”라고 비판했다.

현재 국회는 여야가 국회의장과 법사위원장을 두고 줄다리기 중이어서 개점휴업 상태에 놓여있다. 이에 권성동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마라톤 회담을 공식 제안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