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제1차 고위 당정협의회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오른쪽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뉴시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제1차 고위 당정협의회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오른쪽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당 윤리위원회 징계 심의를 하루 앞둔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여론전을 펼치며 ‘반격’을 도모하는 모습이다. 특히 그간 윤리위원들의 언론 인터뷰가 당헌·당규 위반이라는 점을 짚고 넘어갈 것으로 보인다. 다만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 대표의 징계에 대해 “누구나 당헌·당규에 승복해야 한다”며 온도차를 보였다.

6일 ‘아이뉴스24’에 따르면 이 대표는 윤리위가 징계 절차를 개시한 지난 4월 21일부터 윤리위원들이 언론과 인터뷰한 내용을 취합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민의힘 당규상 윤리위원들이 직무 관련한 일체 비밀을 누설해서는 안 된다고 적시돼 있는 만큼, 사실상 이러한 언론 인터뷰 자체가 ‘당규 위반’이라는 점을 걸고 넘어지겠다는 취지다. 

국민의힘 당규 윤리위원회 규정 제3조(공정 및 비밀유지의 의무)에 따르면 △윤리위 직무를 수행하는 자는 직무와 관련해 일체의 부정한 행위를 해서는 안 되며, 공정성과 객관성을 유지해야 한다(1항) △직무와 관련해 알게 된 일체의 비밀을 직무종료를 불문하고 누설해서는 안 된다(2항)고 돼 있다.

이러한 이 대표의 ‘반격’은 최근 침묵을 깨고 이른바 ‘윤핵관’을 강하게 비판해 온 것과도 맞물려 있다. 징계 심의에 앞서 일종의 여론전에 나서겠다는 의중이 드러나는 대목이다. 이 대표는 전날 한 라디오에 출연해 윤리위와 윤핵관의 직접적인 연관성에는 의문을 표하면서도 “혁신위에 대한 공격도 그렇고 우크라이나 간 것도 제가 사적인 일정으로 간 것처럼 공격이 들어온다”며 “소위 윤핵관이라고 하는 세력 쪽에서 들어온 게 명백하지 않나”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페이스북에는 “손절이 아닌 익절”이라며 당으로부터 ‘토사구팽’을 당하고 있다는 뉘앙스를 내비치기도 했다.

당 윤리위원회는 오는 7일 이 대표에 대한 징계 심의에 들어갈 예정이다. 윤리위의 징계는 제명‧탈당 권유‧당원권 정지‧경고 네 단계로 나뉘는데, 경고를 제외한 나머지 세 단계는 곧바로 대표직에 직격탄으로 작용하는 만큼 이 대표에게는 치명상이다. 다만 정치권에서는 ‘경고’ 정도만 나와도 이 대표의 리더십에 부담이 가중될 것이라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한편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이 대표의 윤리위 징계 여부와 관련해 ‘당헌‧당규’에 따라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그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을 만나 “우리가 헌법과 법률을 준수해야 하듯 당에서는 최고 규범인 당헌이 있다”며 “당헌‧당규에 대해 승복하는 것은 누구나 당연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이 대표의 ‘재심 청구’ 가능성에 대해선 “당헌‧당규에 재심이 허용되면 재심을 청구할 수 있는 것”이라고 답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