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가 정회된 후 의총장을 나서고 있다. /뉴시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가 정회된 후 의총장을 나서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국민의힘이 새 비대위 구성 절차에 속도를 냈다. 선결 조건인 당헌‧당규 개정을 의원총회에서 추인하면서다. 문제는 여전히 당내에서는 새로운 비대위 출범에 대한 비판 여론이 들끓고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오히려 당은 이러한 반대 의견을 ‘당 혼란’의 원인으로 지목하며 ‘묻고 가겠다’는 의지가 역력하다.

국민의힘은 30일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새 비대위 출범을 위한 당헌‧당규 개정안을 추인했다. 박형수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당헌 개정안은) 의원총회에 보고하고 추인 형식으로 의견을 모아 상임전국위에 상정하는 절차를 밟기 위해 의총을 거쳤다”고 설명했다.

이날 안건은 당헌 96조 1항을 구체화하는 데 목적을 뒀다. 법원의 판결이 당의 현 상황을 ‘비상’으로 보지 않은 만큼 비대위 전환의 명확한 근거를 당헌‧당규에 명시하겠다는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선출직 최고위원 5명 중 4명이 사퇴할 경우’를 비상상황으로 규정, ‘최고위 기능 상실’이라는 당헌의 모호함을 없애겠다는 것이다. 박 대변인은 “최고위의 기능 상실 부분이 추상적이기 때문에 해석에 따라 달리 해석할 여지가 있다”며 “이 부분에 대해 바꿨다”고 설명했다.

국민의힘이 당헌 개정에 나설 경우 새로운 비대위 출범을 향한 조건은 갖춰지게 된다. 현재 국민의힘 최고위는 김용태 최고위원만이 선출직으로 남아있는 상황이다. 5명의 최고위원 중 4명이 사퇴한 상황인 만큼, 개정된 당헌상 절차적 문제는 해소된다. 국민의힘이 새로운 비대위를 구성하기 위해 이에 힘을 싣는 이유다.

새 비대위 구성이라는 계획의 밑그림을 그리겠다는 뜻이지만 당내 일각에선 여전히 비토론이 끊이질 않고 있다. 당장 이날 의원총회에서도 이에 대한 ‘반대 의견’은 분출됐다. 윤상현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오후 의총 중 기자들과 만나 “법원의 판단 취지는 비대위 자체가 원천 무효라는 취지의 판단”이라며 “새로운 비대위를 구성한다는 건 편법, 탈법, 꼼수”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길을 잃었으면 애당초 길을 잃기 시작한 시점으로 돌아와 거기서부터 다시 시작해야하는 데 길 잃고 있는 와중에 이길 저길 헤매는 게 현 지도부”라고 강하게 질타했다.

비난의 화살은 이번 사태의 책임이 있는 권성동 원내대표에게로도 이어졌다. 이날 의원총회 자유토론에서도 일부 의원들은 권 원내대표의 ‘사퇴’를 촉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장 조경태 의원은 회의 후 기자들을 만나 “많은 당원과 국민께서는 원인 제공자가 사퇴를 수습하는 적임자가 될 수 없다는 것을 그 앞에서 분명히 말했다”며 “왜 저렇게 버티는지 이유를 모르겠다”고 날 선 비판을 쏟아냈다. 

◇ ‘단결’ 외친 국민의힘… 비토론 자제 촉구

하지만 사퇴론에 부딪힌 권 원내대표는 ‘선(先) 수습 후(後) 거취표명’ 뜻을 굽히지 않고 있다. 그는 이날 의원총회 모두발언에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당헌‧당규 개정이 필요하다. 새 비대위 출범 말고 어떤 대안이 있는가”라고 말했다. 이어 “무엇보다 의총을 통해 우리 스스로가 의결했던 내용”이라며 “자신의 결의를 자신이 준수하는 것이 정당의 책무”라고 강조했다. 

당내 의원들 역시 권 원내대표에게 힘을 실어주는 모습이다. 박형수 대변인은 이날 회의 후 기자들을 만나 “전체적으로 오늘 발언한 의원님들은 권 원내대표의 사퇴 문제는 본인이 어제 비대위에서 상황을 수습한 이후 거취에 대해 표명하겠다고 했기 때문에 그 부분을 존중해주는 것이 옳지 않겠냐는 의견이 많았다”고 설명했다. 

더욱이 이날 초선의원과 재선의원들 역시 당의 ‘단결’을 강조하며 이견 표출을 지양해야 한다는 데 목소리를 높였다. 사실상 중진 의원들을 중심으로 새 비대위 반대 목소리가 커지는 데 불편함을 드러낸 것이다. 

초선의원 모임 운영위원을 맡은 노용호 의원은 이날 의총 후 기자들을 만나 “의총장에서 한뜻으로 결의된 사항에 대해 개별적 의견을 이야기하면 뜻이나 의도가 와전되거나 곡해돼 당의 분란을 일으킬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런 행동을 하신 의원님들에 대해선 상당히 심각한 유감”이라고 지적했다. 당 재선의원 모임도 이날 성명서를 통해 “일부 중진의원들을 중심으로 대안도 없이 당을 흔드는 언행을 계속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는 점을 지적하며 자제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첫 삽을 뜬 만큼 향후 절차는 더욱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상임전국위‧전국위원회 소집 여부다. 전국위원회 의장을 맡고 있는 서병수 의원이 ‘소집 불가’의 뜻을 명확히 하고 있는 만큼 이를 어떻게 풀어나갈지가 관건이다. 

이에 대해 박 대변인은 “당 법률자문위원회와 기조국에서 서 의원을 뵙고 이 상황을 설명드리고 상임전국위를 열어달라고 부탁할 것”이라면서도 “당헌상 상임전국위원 4분의 1 이상이 상임전국위를 소집하면 소집한다고 나와 있다. 서 의원께서 충분히 생각하실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