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의 주호영 비대위원장 직무정지 결정으로 혼란에 빠진 국민의힘이 이준석 전 대표에 대한 추가 징계에 힘을 싣고 있다. 다만 당내 일각에선 이러한 당의 의중에 반기를 드는 모습이다. /뉴시스
법원의 주호영 비대위원장 직무정지 결정으로 혼란에 빠진 국민의힘이 이준석 전 대표에 대한 추가 징계에 힘을 싣고 있다. 다만 당내 일각에선 이러한 당의 의중에 반기를 드는 모습이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국민의힘이 이준석 전 대표에 대한 추가 징계를 공언한 가운데 당내에선 비판의 목소리가 새어 나온다. 이 전 대표에 대한 추가 징계는 오히려 사태를 악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한다는 지적이다.

윤상현 국민의힘 의원은 29일 국회에서 최재형·유의동 의원과 함께 당 정상화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이 전 대표의 추가 징계에 대해 반대 의사를 밝혔다. 그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이 전 대표에 대한 추가 징계는 상황을 악화시킬 뿐”이라며 “법적으로, 윤리위 판단으로 풀 문제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국민의힘은 지난 27일 법원이 이 전 대표가 제기한 가처분 신청을 일부 인용한 것과 관련해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대책마련에 나섰다. 당은 의총 후 입장문을 내고 윤리위원회가 이 전 대표에 대한 추가 징계안을 조속히 처리할 것을 촉구했다. 이 전 대표가 ‘양두구육’, ‘신군부’ 발언 등으로 당의 혼란을 초래했다는 것을 이유로 들었다.

하지만 당내 일각에선 이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거세다. 윤 의원은 “(이 문제는) 정치적으로 해결할 문제”라며 “정치적으로 해결할 문제를 추가 징계니 윤리위 소집을 하는 건 하책 중 하책”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런 식으로 계속해서 이 전 대표를 가지고 추가 징계를 한다면 세상 사람들이 어떻게 판단하겠나”라고 우려를 표했다.

그러면서 “이 전 대표에 대한 추가 징계로 싸움이 이어 나간다면 대통령의 목소리가 들릴 수 없다”며 “국정 어젠다가 국민에게 들어올 수 없다”고 역설했다. 

유 의원도 “하책 중 하책이라는 말에 전적으로 공감한다”며 “새 정부 출범 후 여러 어려움 때문에 지지율이 낮아진 상황에 반전 포인트를 찾아야 하는 시점에서 국면 전환을 위해 당내 투쟁을 무의미한 정치적 투쟁으로 비칠 수 있게 끌고 가는 것은 동의 못한다”고 말했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 역시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이준석한테 한 방 맞고 나서 말싸움에서 지니까 그냥 주먹 휘두르듯 휘두르겠다는 것”이라며 “전략적으로 굉장히 하수의 대응”이라고 비꼬았다.

그러면서 “자유의 가치가 최우선 순위의 가치인데 당내에서는 표현의 자유를 인정하지 않겠다는 것”이라며 “국민을 모독한 것도 아니고 그걸 또 징계하겠다고 하면 우리당은 완전히 반자유주의, 반민주주의 정당에서 반자유주의 정당 반법치주의 정당으로 너덜너덜해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박형수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이날 같은 라디오에서 “(이 전 대표 추가 징계) 이 부분에 대해서는 굉장히 많은 의원님들께서 말씀을 해주셨다”며 “이런 부분들이 도를 넘었다는 것, 선을 넘었다는 것에 대해선 우리 당원뿐 아니라 국민들께서도 많이 그렇게 생각을 하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