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지난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 /뉴시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지난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국민의힘이 지난 30일 의원총회에서 새 비상대책위원회 출범에 힘을 실었지만 당내 여진은 계속되고 있다. 새 비대위 구성이 당 혼란 수습이 아닌 갈등을 고조시킬 것이란 우려다. 찬반양론이 엇갈린 가운데 화살은 각각 사태의 중심에 선 권성동 원내대표와 이준석 전 대표를 향하고 있다. 두 인물 모두 각자의 행보를 멈추지 않으며 현 상황을 ‘강 대 강’으로 이끌고 있다는 지적이다.

31일 국민의힘은 새 비대위 구성 여부를 두고 혼란 그 자체였다. 당은 전날(30일) 의원총회에서 ‘선출직 최고위원 5명 중 4명 이상이 사퇴할 경우를 ’비상 상황‘으로 규정한 당헌 개정안을 추인하며 새 비대위 구성에 한발 다가섰다. 아울러 이러한 과정을 책임질 인물로 권성동 원내대표를 사실상 재신임했다. 권 원내대표가 ’비대위 출범 후 거취 표명‘을 공언한 만큼 이를 믿어 보자는 분위기가 형성되면서다.

적극적으로 힘을 실은 쪽은 당내 초‧재선 그룹이다. 이들은 전날 의총 후 기자들과 만나 그간 중진 의원들을 중심으로 새 비대위와 권 원내대표에 대한 ‘비토론’이 새어 나오는 것을 차단했다. 의총 결의에 반하는 내용을 외부에서 언급하는 것이 ‘해당 행위’라는 지적도 이어졌다. 

하지만 이러한 ‘입단속’이 당내 깊숙한 불만 여론을 잠재우지는 못했다. 당장 이날도 당의 새 비대위 구성 방침에 불만을 품은 의원들은 일제히 당 지도부의 결정을 질타했다.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이 이날 CBS 라디오에서 “국민들 입장에선 단지 여당이 법원과 싸우려고 한다 이렇게 비칠 것”이라고 날을 세운 게 대표적이다. 조경태 국민의힘 의원도 전날 오후 KBS 라디오 인터뷰에서 “비대위에 꿀을 발라 놨나”라며 원색적인 비난을 숨기지 않았다.

이러한 비판 여론의 칼끝은 단연 권 원내대표를 겨누고 있다. 당이 계속된 ‘사퇴론’에도 불구하고 권 원내대표에게 상황을 마무리할 권한을 실어줬지만, 결과적으로 잘못된 길을 가고 있어 더 큰 정치적 책임에 직면할 것이라는 게 비판의 핵심이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BBS 라디오와 인터뷰에서 “권 원내대표는 유종의 미를 거두고 싶어 하는 것 같은데 유종의 미가 아니라 설상가상으로 상황이 바뀌는 것”이라며 “개인적으로 권 원내대표가 더 큰 정치적 내상을 입을 것”이라고 말했다.

◇ 일각선 ‘동반 사퇴론’도 솔솔

이렇다 보니 당내에서는 꾸준히 권 원내대표 퇴진 후 새 원내대표를 뽑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줄기차다. 조경태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KBS 라디오에서 “많은 대다수 국민들과 당원들은 원내대표를 빨리 갈아야 한다, 교체해야 한다는 주장들이 많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전국위 의장직에서 물러난 서병수 의원 역시 기자들과 만나 “새로운 원내대표를 뽑아서 그 사람 중심으로 해서 직무대행 체제로 나간다고 하면 가장 쉽고 안정적인 방법”이라고 역설했다.

물론 이러한 주장은 권 원내대표 중심의 ‘새 비대위 구성’을 유일한 대안으로 보는 쪽에서는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KBS 라디오에 출연해 “이러한 얘기를 당내 의원들이 한다고 하면 이것은 해당 행위”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들의 타깃으로 이 전 대표를 겨누고 있다. 이 전 대표의 윤리위원회가 이번 사태의 ‘발단’이고 이 논란을 비대위 전환을 통해 수습하려고 했지만, 이 전 대표의 ‘가처분 신청’으로 인해 어긋났다는 게 이들의 시각이다. 이러한 의중은 그간 당의 ‘메시지’에서도 강하게 드러났다. 전날(30일) 권 원내대표는 의원총회 발언에서 “현재 당의 위기가 무엇에서 시작됐나. 전 당 대표의 성 상납을 무마하려는 시도가 윤리위원회 징계를 받으며 촉발된 게 주지의 사실”이라고 강조했다. 

여기에 이 전 대표가 ‘가처분 인용이 될 경우 사퇴하겠다’고 언급했다는 주장까지 나오면서 이 전 대표의 책임론은 쉽게 가라앉지 않는 모양새다. 정미경 전 최고위원은 이날 ′중앙일보′ 인터뷰에서 이 전 대표가 ‘가처분 인용 시 사퇴’ 의사를 표했다고 전했다. 그럼에도 이 전 대표가 이를 지키지 않았다는 취지다. 물론 이 전 대표는 이러한 정 전 최고위원의 주장에 대해 정면으로 반박했다. 

당내에서는 사태를 수습할 방안으로 권 원내대표와 이 전 대표의 ‘동반사퇴론’도 거론된다. 하지만 이미 권 원내대표가 사퇴의 뜻이 없음을 밝힌 데다가, 이 전 대표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 ‘당원 모집’ 글을 올리는 등 물러설 모양새를 비치지 않으면서 현실 가능성은 떨어진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정 전 최고위원의 주장에 “지금 방향성을 보면 8월 초 낭만 섞인 결말은 말 그대로 가능성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