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2023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시정연설에 앞서 김진표 국회의장 등과 환담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2023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시정연설에 앞서 김진표 국회의장 등과 환담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5일 2023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시정연설 전 5부 요인과 만나 사전환담을 나눴다. 

통상적으로 대통령 시정연설 전 사전환담에는 여야 대표가 모두 자리하지만, 이날은 더불어민주당이 시정연설을 보이콧하면서 이재명 대표는 이 자리에 참석하지 않았다. 그리고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자유민주주의와 법치주의를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9시 40분쯤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3층 국회의장실에 도착했다. 그리고 김명수 대법원장, 유남석 헌법재판소장, 한덕수 국무총리, 노태악 중앙선거관리위원장, 최재해 감사원장이 김진표 국회의장과 함께했다. 

또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이은주 정의당 비상대책위원장,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이광재 국회 사무총장도 자리했다. 

윤 대통령은 “바쁘신데 이렇게 의장님께서 자리를 마련해주셨다”며 참석자들에게 감사를 표했다. 김 의장은 “날씨가 좀 쌀쌀해진 것 같다”고 인사했고, 윤 대통령은 “그렇습니다”라고 답했다. 

김 의장은 민주당의 시정연설 보이콧을 시사하며 “여의도 날씨가 훨씬 더 싸늘한 것 같다”고 뼈있는 말을 했다. 그러면서 “오늘 아침 국회 모습이 가장 좋은 모습으로 국민들께 비쳐져야 할텐데 국회의장으로서 송구스러운 마음”이라고 덧붙였다. 

민주당 의원들은 윤 대통령이 국회에 입장할 당시 ‘이xx 사과하라’, ‘국회무시 사과하라’, ‘야당탄압 중단하라’ 등의 피켓을 들고 침묵으로 시위를 했다.

김 의장은 “오늘 예산안은 윤 대통령님으로서는 처음으로 나가서 우리 국민들께 밝히는 것인데 정부가 역점을 두고 추진할 수 있는 국정과제가 중요하다”며 “지난 대통령 선거 과정에서 여와 야가 이견 없이 서로 약속했던 사항들 중에 경제회복이나 민생경제 살리는데 도움이 되는 것들도 많이 있다. 그런 것들도 좀 많이 반영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 “어려운 시기에 이런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민들께 작은 희망이라도 드릴 수 있도록 국회로서는 지혜롭게 살펴 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김 의장이 발언하는 동안 손을 모으고 경청했다. 

윤 대통령은 김 의장의 발언이 종료되자 “감사하다”며 “우리 자유민주주의와 법치주의가 잘 작동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