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국인 여행객, 숙소 선택 시 ‘호텔’ 선호도 높아

한화호텔앤드리조트가 오는 7월 1일 부산 오시리아 관광단지에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 마티에를 정식 개관한다. 사진은 마티에 오시리아 프레스티지 객실. / 한화호텔앤드리조트
국내 소비자들 사이에서 불고 있는 호캉스 붐이 코로나19 엔데믹에도 여전히 이어지고 있다. 사진은 한화호텔앤드리조트가 지난 7월 1일 부산 오시리아 관광단지에 새롭게 오픈한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 호텔 마티에 오시리아의 프레스티지 객실. / 한화호텔앤드리조트

시사위크=제갈민 기자  해외여행에 대한 규제가 상당 부분 완화되면서 여행수요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실제 홈쇼핑이나 여행업체를 통해 판매되고 있는 해외여행 패키지 상품이 소비자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하지만 항공료 부담 등으로 인해 국내여행으로 눈을 돌리는 이들도 적지 않다. 

가장 주목받고 있는 것은 ‘호캉스’다. 호텔에서 바캉스를 즐긴다는 개념의 호캉스는 코로나19를 계기로 국내 소비자들 사이에서 높은 관심을 받았다. 이러한 흐름은 엔데믹에도 계속 이어져 호캉스 수요가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여행·플랫폼 업계에 따르면 올해 여름 휴가철부터 가을철까지 한국 소비자들의 국내 호캉스 수요는 꾸준한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 5월 16일부터 6월 5일까지 G마켓과 옥션이 고객 1만6,23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휴가철 여행 계획’ 설문조사에서 ‘우선 국내여행 계획에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93%가 ‘있다’고 답했다. 10명 중 9명이 국내여행을 떠날 계획을 세운 셈이다.

특히 숙소를 선택할 때도 ‘호텔’ 비중이 50%로 가장 높았으며, 휴가지에서는 휴양과 휴식 계획이 57%로 제일 높게 나타났다. 호텔에서 휴식을 취하며 호캉스를 즐기려는 소비자가 많은 것을 간접적으로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여기에 숙소 전망은 오션뷰 선호도가 83%로 압도적으로 높았다.

여름휴가에 이어 가을철 여행을 계획 중인 소비자들도 숙소를 선택할 때 호텔 숙박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0월 17일 티몬에서 9월 1일부터 10월 12일까지 제주여행 추이를 분석한 결과, ‘호텔’ 숙박 상품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약 157% 급증했다. 특히 서귀포시 지역 호텔 매출의 경우 249% 상승했다. 이동거리가 비교적 가깝고 여행경비 역시 해외여행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담이 적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이렇다보니 국내 여행수요를 확보하려는 호텔 간 마케팅 경쟁도 치열하다. 다양한 패키지 상품과 이색 서비스를 선보이며 여행객 잡기에 나서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에 착안해 특급 호텔들과 협업, 일정 기간 동안 특별 패키지를 구성해 선보인 곳도 있다. 

리테일 미디어 플랫폼 ‘프리즘’은 지난 4월 ‘조선 팰리스 서울 강남, 럭셔리 컬렉션 호텔’과 협업을 해 특별 패키지 상품을 론칭했다. 이어 △레스케이프 △그랜드 조선 제주 △워커힐 호텔앤리조트 △몬드리안 서울 이태원 △웨스틴 조선 서울 △서울드래곤시티 △마티에 오시리아 △파라스파라 서울 △그랜드 조선 부산 △세이지우드 홍천 △앰배서더 서울 풀만 △소피텔 앰배서더 서울 등 여러 특급 호텔과 손잡고 패키지 상품을 마련해 소비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프리즘을 운영하는 RXC에 따르면 ‘프리즘 체크인’은 지금까지 13회의 에피소드가 진행되는 동안 약 1만개 객실이 판매돼 40억원 수준의 매출을 기록했다. 앞서 프리즘은 지난 8월말 8번째 에피소드를 마친 후 1∼8회 누적 판매 실적이 약 20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힌 바 있다.

프리즘에서 마련한 호텔 패키지 상품이 인기를 끄는 이유는 그간 다른 OTA(온라인 여행 플랫폼)에서는 진행하지 않던 구성을 선보인데다, 할인율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이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실제로 최근 외국인들의 국내 입국 규제가 완화되고 외국인 관광객이 늘자 호텔업계에서는 투숙료를 인상하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는데, 프리즘에서 마련한 패키지 상품의 경우 높은 할인율을 적용해 상대적으로 가성비가 좋다는 평가가 이어지고 있다.

또한 프리즘 체크인의 팔로워 수는 약 1만5,000명 수준으로 파악되는데, 프리즘 체크인을 통해 호텔 상품을 구매했던 고객들 중 15%는 재구매를 하는 경향도 나타난 것으로 집계된 점도 유의미하다.

프리즘 측에 따르면 프리즘 체크인을 통해 호텔 패키지를 구매한 소비자들의 연령대는 30대가 가장 많았고, 이어서 40대와 20대 순으로 나타났다. 40대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은 이유에 대해 프리즘 관계자는 “프리즘 체크인만의 유니크한 패키지 상품과 가족 타겟 패키지 상품의 높은 비중으로 추측된다”고 말했다.

프리즘은 오는 11월 10일, 앞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았던 부산 기장에 위치한 마티에 오시리아와 또 한 번 협업해 14번째 에피소드를 진행하며, 15번째 에피소드는 해운대에 위치한 그랜드 엘시티 레지던스 패키지로 구성해 진행할 예정이다. 회사 측 관계자는 “연말연시 부산을 찾는 관광객과 여행객이 급증하는 만큼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근거자료 및 출처
G마켓·옥션 2022 휴가 트렌드 설문 조사 발표 자료
2022.07.01 G마켓·옥션
티몬 제주여행 관련 매출 증가 통계 자료 (제주여행 슈퍼위크 발표 자료)
2022.10.17 티몬
프리즘 체크인 1~13회 누적 판매 실적
2022.10.26 프리즘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