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북방한계선(NLL) 이남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2일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TV 뉴스를 시청하고 있다./뉴시스
북한이 북방한계선(NLL) 이남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2일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TV 뉴스를 시청하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북한이 2일 동해상 북방한계선(NLL) 이남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가운데 여야가 한목소리로 북한의 도발 공세를 규탄했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 중 “온 국민이 슬픔에 빠진 상황을 알면서도 아랑곳않고 도발을 자행했다”며 “정말로 구제불능 집단”이라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서도 “북한의 탄도미사일 도발이 어디를 겨냥하고 있는지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며 “종전과 다른 양상으로 도발이 이뤄진 것은 아닌지 의구심이 간다”고 지적했다.

또한 박정하 수석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우리 사회가 슬픔에 빠져있는 가운데 북한이 오늘 10발 이상의 탄도미사일을 쏘며 다중 도발을 기습 감행했다”며 “북한은 오늘의 무모한 도발에 대해 상응하는 대가를 치를 것이다. 한·미 동맹은 언제라도 ‘파잇 투나잇’(상시전투준비 태세) 할 준비가 완료돼 있다”고 경고했다.

이어 “북한의 추가 도발과 7차 핵실험은 절대 용납할 수 없으며 만약의 사태 발생 시 한·미 연합군은 강력하고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라며 “대한민국은 한반도 비핵화를 위해 일관된 입장을 견지하고 있으며 언제라도 북한이 대화를 원한다면 그 문은 활짝 열려있다. 김정은 정권은 부디 이성을 되찾고 올바른 판단을 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민주당도 브리핑을 통해 북한의 군사도발을 용납할 수 없다고 밝혔다. 안호영 수석대변인은 “북한의 도발로 인해 대피 명령과 공습경보 속에서 두려움에 떨어야 했던 울릉도 주민들을 생각하면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며 “분단 이후 처음으로 NLL 이남의 대한민국 영해상 인근에 탄착한 미사일 도발이다. 어떠한 이유로도 용납될 수 없는 군사 도발이다”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공격 의도가 없는 연례적인 방어 훈련을 핑계로 했다는 점에서도 명분 없는 도발”이라며 “북한에 군사 도발로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것을 다시 한번 엄중하게 경고한다. 북한이 끝없는 고립의 길로 걸어들어 가겠다는 것이 아니라면, 군사 도발을 중단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했다.

한편,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군은 이날 오전 북한이 동해상으로 발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SRBM) 3발을 포착했으며 이 중 1발은 동해 NLL 이남 공해상에 떨어졌다. 나머지 2발은 남쪽이 아닌 다른 방향으로 향한 것으로 전해졌다. NLL 이남으로 해안포와 방사포가 아닌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것은 처음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